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 운동', 노인 심장 건강에 걷기보다 좋아

건강 의악 정보

by 巡禮者 2023. 2. 9. 13:03

본문

'이 운동', 노인 심장 건강에 걷기보다 좋아

골프가 노인의 심장 건강에 좋은 운동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골프가 노인의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동핀란드대 생물의학·스포츠 및 운동 의학과 연구팀은 골프가 노인의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65세 이상의 건강한 골프 선수 25명을 대상으로 18홀 골프 라운드와 3.7마일(약 6km)의 노르딕워킹(양손에 폴을 잡고 땅을 짚으면서 걷는  전신 운동), 걷기의 건강 효과를 비교 분석했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에게 심장 모니터와 건강 장치를 착용하게 해 각 운동을 할 때 거리, 지속 시간, 속도, 걸음걸이, 소모되는 칼로리를 추적했고, 이후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했다.

연구 결과, 세 가지 유형의 유산소 운동 모두 심장 건강을 향상시켰으나 그 중 골프가 가장 큰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를 했을 때 노르딕워킹이나 걷기에 비해 중성지방과 고밀도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그뿐만 아니라 골프는 거리, 걸음 수를 바탕으로 한 에너지 소비가 가장 컸고, 혈중 지질 수치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18홀 골프 경기는 보통 4시간 정도 진행되며 경기 중에는 6마일(약 9.6km)까지 걸을 수 있다. 따라서 골프를 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고, 이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연구 저자 줄리아 케티넨 박사는 “골프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노인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BMJ 오픈 스포츠 & 운동 의학 저널(BMJ Open Sport & Exercise 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