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초(甘草)

동물식물자료/약용식물

by 巡禮者 2010. 8. 27. 19:35

본문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 감초(甘草)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Glycyrrhiza uralensis 

분류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 

분포지역  중국 동북부, 시베리아·몽골 등지 


약용식물이다. 뿌리는 적갈색으로 땅속 깊이 들어가고 줄기는 모가 지며 1m 정도 곧게 자란다. 또한 흰털이 밀생하여 회백색으로 보이며 선점(腺點)이 흩어져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7∼17개씩이고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작은잎의 길이는 2∼5cm, 나비 l∼3cm로 양면에 흰털과 선점이 있으며 톱니는 없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길이 1.4∼2.5cm로 보라색이며, 총상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꼬투리는 선처럼 가늘고 긴 모양으로 활처럼 굽으며 신장형의 종자가 6∼8개씩 들어 있다. 뿌리는 단맛이 나서 감미료, 한약재로 사용한다.


시베리아산(G. glabra var. glandulifera), 에스파냐산(G. glabra) 등이 있다. 비슷한 종으로 개감초(G. pallidiflora)가 있다. 이는 단맛이 적고 감초와 달리 약용으로 쓰이지 않으며, 털이 적고 열매가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중국 동북부와 시베리아,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성분: 뿌리. 줄기- triterpene계(系) saponin, glycyrrhizin.

glycyrrhizin산(酸)의 2-glucuron산(酸) 배당체로 감초의 감미성분이다. 이 배당체에는 용혈작용은 없으나 glycyrrhetin산(酸)에는 있다

 

생지 : 토질은 모래참흙 또는 밑에 자갈이 받힌 땅으로 배수가 잘 되고 건조한 토질이 좋다. 또한,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진흙 또는 석회질 땅이 적당하다

 

개화 : 7-8월, 남자색

 

유사종 : 개감초

 

개화 : 뿌리나누기법 - 번식용 종근을 가을에 수확하여 병충해의 피해가 없고 눈이 있는 크고 충실한 것을 15~20cm로 잘라서 남부지방에서는 바로 정식하고 추운 지방에서는 깨끗한 모래 속에 저장했다가 봄 3월 하순~4월 상순 경 심는다

 

 ■ 감초 이야기


옛날 어느 마을에 유명한 한약방이 있었다. 한약방의 의원이 워낙 치료를 잘 하기로 소문이 나서, 환자들은 끝없이 밀려왔지만, 의원이 왕진을 나가 있는 시간이 많아 환자들은 치료를 제대로 받을 수가 없었다. 그날도 어김없이 환자들이 몰려들었고, 왕진 간 의원은 돌아 올 줄을 몰랐다.'내가 치료를 할 수만 있다면 좋을텐데---' 하고 걱정을 하며 부엌에 들어간 부인은 우연히 땔감으로 쓰려고 갖다놓은 풀더미를 발견하고 맛을 한번 보았다.


그것을 보고 부인은 '모든 풀은 약으로 쓰인다는데, 이것도 맛이 달아 약으로 쓰이지 않을까? 물론 약 효과는 없더라도, 이 풀을 먹은 환자들은 약을 먹었다는 생각으로 나을 수도 있을거야'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의원의 부인은 어떤 환자가 오더라도, 다 같이 이 풀을 주었는데 신기하게도 모두 병이 나았다.


왕진을 다 마친 의원이 다시 돌아왔는데---

바로 그때 부인의 치료를 받았던 어떤 환자가 들어와서 "약값 가지고 왔습니다"라고 말하자

의원이 의아해서 묻기를 "나는 당신에게 치료를 한 적이 없는데 무슨 약값입니까?"


그러자 부인이 대답하기를 "사실은 당신이 없는 사이에 부엌에 있던 풀을 환자들에게 주었는데 신기하게도 병이 나았습니다" 그 풀에 대해 호기심을 느낀 의원은 부인이 치료해 주었던 여러 환자들을 불러 모았다. 그리고 일일이 증상을 확인해 보았다. 의원은 결국 이 풀이 각각 다른 증상을 치료하였음을 확인하고, 그 이후로 여러 다른 증상에 이 풀을 썼는데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 풀은 이름 그대로 '맛이 단 풀'이라는 의미로 '감초'라고 이름을 지었으며 '약방의 감초'라는 표현 그대로 어느 약초든지 같이 들어가서 무난히 효과를 내게 하는 약초로서 잘 알려져 있다.


약방에 감초"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약재라고 합니다.  모든 약의 독성을 없애주고, 9가지 흙의 기운을 받아 72가지의 광물성 약재와 1,200가지의 초약(草藥) 등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국로(國老)라고 한다.


■ 감초(甘草)의 성질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온갖 약의 독을 풀어 준다. 9가지 흙의 기운을 받아 72가지의 광물성 약재와 1,200가지의 초약(草藥) 등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국로(國老)라고 한다.


■ 약효

1) 뿌리. 줄기

和中緩急(화중완급), 潤肺止咳(윤폐지해), 靑熱解毒(청열해독)의 효능, 諸藥(제약)을 調和(조화)한다. 暑製(포제)한 것을 사용하면 脾胃虛弱(비위허약), 少食(소식), 腹痛(복통)과 便(당변), 勞倦(노권)에 의한 發熱(발열), 肺 咳嗽(폐위해수), 動悸(동계), 驚癎(경간)을 치료한다. 생용(生用)하면 咽喉腫痛(인후종통), 消化性潰瘍(소화성궤양), 癰疽瘡瘍(옹저창양)을 치료, 藥毒(약독), 食物中毒(식물중독)을 解(해)한다.

2) 가는 뿌리 

淸火(청화), 해독의 효능. 陰莖(음경)의 疼痛(동통) 및 淋濁(임탁)을치료

3)흑갈색의 수지상 물질은 癰疽瘡毒(옹저창독), 咽喉腫痛(인후종통)을 치료

4)노두는 行瘀血(행어혈), 消腫毒(소종독)의 효능. 신선한 것을 사용하면 足厥陰(족궐음), 陽明(양명)의 五濁血行(오탁혈행), 消腫解毒(소종해독)한다. 주로 癰腫(옹종)을 다스리고 吐藥(토약)에도 응용

 

'동물식물자료 >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용식물  (0) 2010.08.30
감초(甘草)의 효능  (0) 2010.08.27
황정(黃精)/ 둥굴레 의 효능   (0) 2010.08.27
황정(黃精)/ 둥굴레   (0) 2010.08.27
복령(茯笭)/ 솔뿌리혹의 효능   (0) 2010.08.2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