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초(甘草)의 효능

동물식물자료/약용식물

by 巡禮者 2010. 8. 27. 20:00

본문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감초(甘草) 성질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12경맥에 모두 작용한다. 비기와 폐기를 보하고, 기침을 멈추며,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새살이 잘 돋아나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해독작용, 강심작용, 간보호작용, 항궤양작용, 진정작용,기침멎이작용, 가래삭임작용, 항알레르기작용, 억균작용, 완화작용, 항암작용, 콜레스테롤 배설촉진작용, 데족시코르티코스테론 유사작용, 위산도 낮춤작용 등이 밝혀졌다. 비기허증, 폐기허증, 심기허증, 결대맥, 변비, 습진, 옹종, 창양 등과 위궤양, 만성위염, 위경련, 기관지염, 간염, 인후두염, 에디슨병, 여러 가지 중독 등에 쓰인다.


하루 2~9그램을 가루약, 알약, 달임약 형태로 먹는다. 에디슨병, 심기허증, 중독 때는 20~30그램 까지도 쓸 수 있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내어 뿌리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뱃속이 그득하면서 구역질이 나고 붓는데, 고혈압병 환자에게는 쓰지 않는다.

버들옻, 감수, 팥꽃나무꽃, 듬북 등은 감초와 상반되므로 배합금기이다.


감초를 많은 양씩 오래 먹으면, 붓거나, 고혈압, 저칼륨혈증, 머리아픔, 심장병, 무력감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5장 6부에 한열의 사기[寒熱邪氣]가 있는데 쓰며 9규(竅)를 통하게 하고 모든 혈맥을 잘 돌게 한다. 또한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고 살찌게 한다. 음력 2월, 8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려서 딴딴하고 잘 꺾어지는 것이 좋다. 꺾을 때 가루가 나오기 때문에 분초(粉草)라고 한다. [본초].


감초는 족삼음경(足三陰經)에 들어가며 구우면 비위를 조화시키고 생으로 쓰면 화(火)를 사(瀉)한다. [탕액].


토하거나 속이 그득하거나 술을 즐기는 사람은 오랫동안 먹거나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정전].


중국으로부터 들여다가 우리나라의 여러 지방에 심었으나 잘 번식되지 않았다. 다만 함경북도에서 나는 것이 가장 좋았다. [속방].


감초소(甘草梢, 감초초)

즉 감초의 잔뿌리이다. 가늘고 단맛은 없으며 슴슴하다. 오줌이 잘 나가지 않으면서 요도[尿管]가 아픈 것과 음경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입문]. 


감초절(甘草節, 감초마디)

옹종(癰腫)을 삭게 한다. 생것으로 쓰면 부은 것을 내리게 하고 독을 푼다. [입문]. 


■ 동의보감

예부터 약방의 감초라는 말도 있듯이 감초는 한방에서 두루 쓰이는 약재 중의 하나이다. 감초의 약리작용을 살펴보면 간장에서 유독 물질과 결합,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간장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약물중독, 간염, 두드러기, 피부염, 습진 등에 유효하다.


그리고 진해 거담 작용도 있으며 항히스타민, 항아세칠콜린작용도 있다. 근육이나 조직의 급격한 긴장에 의하여 생기는 통증을 풀어주는 작용, 체중의 증가, 백혈구증가, 이뇨작용, 항염증작용이 있으며 특히 리퀴리틴, 리퀴리티게닌 등의 성분은 소화성궤양의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


<동의보감>에 "감초는 모든 약의 독성을 해소시켜 주며 72종의 석약(광물성약)과 1200종의 초약등 서로 조화시켜서 약효가 잘 나타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별명을 나라의 원로라는 뜻의 국로(國老)라고 했다.


5장 6부의 한열과 사기를 주로 다스리며 이목구비와 대소변의 생리를 정상화하고 모든 혈맥의 소통을 잘 시키며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고 전신의 영양상태를 좋게 해준다.


이와 같은 기록으로 보아 감초가 결코 약방의 양념격으로 쓴 약을 달게하여 먹기 좋게하는 정도의 교미제 역할을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케 한다.


민간요법으로는 죽순이나 버섯류에 중독되었을 때 달여서 복용하였다. 연초에 취하였을 때, 약물중독, 기타 중독에 감초를 달여 먹으면 잘 낫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감초는 모든 중독의 해독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진해거담제, 교미 교취제, 완화제 등 한방 뿐만 아니라 독이 없으므로 신약, 민간약으로 아주 중요한 생약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 약리

글리시리진은 사탕의 사오십배 단맛이 있으며, 감초 사포닌은 용혈작용이 없거나 약하다고 합니다. 즉 독성이 없으며 다른 약물의 중독- 코데인, 아트로핀, 루미날 등의 중독을 풀어줍니다. 또 파상풍이나 디프테리아, 뱀의독을 풀어줍니다.


글리시리진을 물분해하면 굴루쿠론산이 되는데 간독, 약물중독, 알콜중독, 식중독, 황달, 간경변증, 만성간질환, 류마치스, 관절통 등의 독을 푸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감초의 글리시레틴산 성분은 부신피질호르몬과 비슷한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신에 직접 작용을 합니다.


아드레날린과 비슷한 강심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글리시리진은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감초의 물추출액은 위장에 대해 향근육성 진정작용이 있는데, 이는 감초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의한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리쿠라시드는 파파베린보다 3배나 강한 진경작용이 있고, 항염증, 항궤양 작용이 있습니다. 글리시리진산을 항암제인 티오포스마미드와 함께 쓰면 항암활성이 85~95%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 응용

 

예로부터 감초를 백약의 독을 푸는 약제로 모든 처방에 거의 감초를 사용하였습니다. 감초는 약의 독을 푸는 만큼 처방약을 온화하게 하고 그만큼 약을 무디게 만드는 작용도 합니다. 감초의 리쿠라시드의 진경작용, 항염작용, 항궤양작용은 위십이지장궤양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글리시린산은 계면활성이 강하므로 다른 약제들을 물에 잘 풀리게 하고 잘 흡수되게 합니다.


감초는 기침 가래약으로, 상기도질병에 쓰입니다. 위십이지장궤양, 아디슨병, 기관지천식, 황달과 간염, 습진 등에 쓰입니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12경맥에 모두 작용한다.

비기와 폐기를 보하고, 기침을 멈추며,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새살이 잘 돋아나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해독작용, 강심작용, 간보호작용, 항궤양작용, 진정작용, 기침멎이작용, 가래삭임작용, 항알레르기작용, 억균작용, 완화작용, 항암작용, 콜레스테롤 배설촉진작용, 데족시코르티코스테론 유사작용, 위산도 낮춤작용 등이 밝혀졌다.


비기허증, 폐기허증, 심기허증, 결대맥, 변비, 습진, 옹종, 창양 등과 위궤양, 만성위염, 위경련, 기관지염, 간염, 인후두염, 에디슨병, 여러가지 중독 등에 쓰인다.


하루 2~9그램을 가루약, 알약, 달임약 형태로 먹는다. 에디슨병, 심기허증, 중독 때는 20~30그램 까지도 쓸 수 있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내어 뿌리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뱃속이 그득하면서 구역질이 나고 붓는데, 고혈압병 환자에게는 쓰지 않는다. 버들옻, 감수, 팥꽃나무꽃, 듬북 등은 감초와 상반되므로 배합금기이다.


감초를 많은 양씩 오래 먹으면, 붓거나, 고혈압, 저칼륨혈증, 머리아픔, 심장병, 무력감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감초(甘草) 성분


감초의 주성분을 글리시리진산 (glycyrihizic acid)이라합니다. 그 외 글리브리딘, 사포나레틴 플라보노이드인 리쿠라시드, 플라보노이드, 트리펜계 사포닌 등이 들어 있습니다.


- 글리시리진산 (glycyrihizic acid): 감초의 뿌리에서 채취되며 설탕보다 30-50배 단맛이 있어 인공감미료 등으로 사용된다. 암과 종양의 발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개선하며, 간 보호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플라보노이드 (flavonoid): 강력한 항산화력에 의한 항암효과를 가집니다.


- 글리브리딘(glabridin): 항산화효과, 멜라린 생성 억제효과를 가집니다.


■ 감초(甘草) 효능


1. 위 보호

감초는 신체의 인테페론 유리를 촉진시켜서 항염 작용을 하게 되어 위에서 위산분비를 억제시키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항 궤양 작용을 합니다.


2. 약의 독성 중화

감초는 약에 독성이 있을 경우 약을 중화시켜주고 해독작용을 시켜줍니다. 따라서 모든 약들의 독을 풀어서 중화 및 완화를 시켜주는 작용을 하게 되므로 한방 처방에서는 필수적입니다.


3. 생리작용

감초는 오장 육부를 다스려서 신체의 생리 작용을 정상상태로 만들어 주고, 신체의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영양 상태 또한 좋게 해줍니다.


4. 식중독, 약물중독, 항암제 독을 풀어줌

감초는 생강 그리고 대추와 함께 독을 풀어주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식중독, 약물중독등을 풀어주는 데에는 감초를 따를만한 것이 없다고 합니다. 감초와 대추의 양을 반반씩 같게 해서 오랫동안 끓여서 그 물을 엿으로 만들어서 먹으면 공해로 인해서 생기는 독을 풀어줍니다.


5. 근육통 신경통 치료

 감초는 조정작용이 있어서 근육의 긴장에 의한 동통이나 신경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6. 동맥경화 예방, 간장의 기능 강화

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탈 콜레스테롤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7. 늑막염 및 폐결핵 치료

늑막염과 폐결핵 치료에 효과적이며 유행성 간염, 뇌하수체전엽기능부전증, 에디슨병, 기관지천식, 피부염(여드름, 습진, 두드러기, 주근깨 등), 동상, 손발이 튼 데, 기침, 가래등 여러질병의 치료효과를 보여줍니다.


8. 아토피

어린 아이들에게 약쑥과 감초를 닳인 물로 헹구어 주면 아토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도움이 됩니다.


9.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이소리퀴리틴이라는 감초의 성분이 여성 갱년기 증상인 류머티스 관절염, 안면홍조, 폐경기에 대해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감초의 활용법 (감초로 피부미인 만들기)


1. 감초차

한방에서 약이 되는 차로, 장을 조절하여 대사를 원할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위궤양, 신경증에 효과적이며 통증과 경련을 완화시켜줍니다.


[ 감초차 만드는 법  ]

 

재료 - 감초 10g, 물 600ml

①  감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②  차관에 감초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약한 불로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③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따라 낸다.

④  꿀이나 흑설탕을 타서 마신다.

검정콩이나 볶은 현미를 함께 끓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2. 감초팩

감초는 울긋불긋한 피부를 다스려 피부 톤을 맑게 정화해주며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감초가루 1큰술을 2분의 1컵의 물에 개어 피부에 발라준 뒤 10~20분 후 물로 헹궈주면 칙칙해진 피부를 화사하게 만들어줍니다.


3. 감초 끓인 물로 세안

감초 우린 물로 세안을 꾸준히 하면 색소를 유발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시켜 색소 침착에 효과적입니다 우린 물을 냉장 보관하면서 세안 시 마지막에 헹굴 때 톡톡 두들겨 주면서 여러 번 헹궈내면 피부에 좋습니다.


4. 감초 한방 스킨/로션

감초의 소염작용과 항균작용 그리고 천연 미백원료로서 피부에 대한 부작용과 트러블을 유연하게 대처 시키며 탄력 있는 피부를 가꿀 수 있게 도와줍니다.


5. 감초분말 스크럽제

스크럽 하기전 스팀타월을 해서 각질을 불린 후 감초분말가루와 계란 노른자를 잘 섞어 맛사지 하듯 문질러 준 다음 미온수로 헹구어 주면 묵을 각질과 피지가 제거됩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민감성 피부인 경우에는 T존에만 발라 마사지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감초 뿌리

뿌리 15g에 물700ml를 넣고 닳여서 먹으면 중기를 덥혀주고 폐를 윤활하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해주는 해독의 효능이 있습니다.


위궤양 : 오징어 뼈, 결명자, 감초를 5:3:1 비율로 섞어 가루 내어 한 번에 8~12g씩 식후에 먹는다.

기침 :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당뇨 :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1~2회씩 장복한다.

복통 :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편도선염 :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피부염 : 뿌리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감초는 중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해독 효과가 뛰어나 조직의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특히 감초를 구워서 사용하면 소화기능이 활발해져서 식욕을 높여주고, 변이 묽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저절로 가슴이 뛰는 증상도 치료한다고 합니다.


■ 감초의 부작용


감초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약 20%의 사람중에서 주종, 손발에 힘이 없는 증상, 경련, 사지마비, 어지럼증, 두통, 고혈압, 저칼륨혈증, 근력(筋力)약화, 혈당상승, 불면등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심혈관의 질병이나 콩팥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혈압과 충혈성심장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감초는 효소작용의 저해로 인해 스테로이드 호르몬 중 일부 당질 코르티코이드(코티솔)의 대사가 저해된다고 합니다. 코티솔등의 호르몬제를 많이 먹는 경우 당뇨(스테로이드 당뇨병)가 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신경통약으로 많이 이용되어 문제가 된 바로 그 성분이 코티솔인


코티솔 이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코티솔을 먹으면 밥맛이 좋아지고, 신체 상황이 좋아지며 단기적으론 모든 질병이 다 호전된 것을 느낍니다.


스테로이드는 식욕을 좋게 하고 장기간 먹으면 얼굴이 살이 찌면서 비만해지게 됩니다.

만성으로 코티솔을 복용한 사람을 보면 달덩이 같은 얼굴과 몸통의 비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

염증반응의 출현을 억제하는 항염증작용이 있으므로 여러가지 염증,특히 류마티스 관절염등  자가면역성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호르몬의 농도의 변화를 일으키는 감초이니, 임신부는 물론 소아에서는 사용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초를 포함한 많은 한약재가 부작용등의 위험을 가지고 있어 적당량의 섭취해야 한다.


감초 효능

 

뿌리를 감초라고 하며, 화중완급, 윤폐지혜, 청열해독의 효능이 있고, 포제한 것을 사용하면 비위허약, 노권에 의한 발열, 폐위해수, 동계, 경간을 치료한다. 생것은 인후존통, 위궤양, 약물중독, 식물, 주독을 치료한다.


■ 작용 및 용도


- 약성을 조화시킨다. 극성약물의 작용을 약하게 하며 그 독성, 자극성을 덜어주고 먹기 좋게 한다.


- 극박증상을 낫게 하며 아픔을 멈춘다. 여러 가지 급한 증상, 경련, 통증 등이 있을 때에 쓴다. 작약을 배합하여 쓰는 것이 좋다.


- 열독을 없애며 염증을 가라앉힌다. 옹저, 절종, 인후종통에 쓴다. 옹종에 쓸 때에는 금은화, 연교를 배합하고 목의 염증에 쓸때에는 길경, 우방자를 배합하여 쓴다.


- 비위를 기혈을 보한다. 비위허약으로 오는 소화장애, 심혈부족, 심양허쇠에 쓴다.


- 독을 풀며 헌데를 아물게 한다. 여러 가지 곪는증에 쓴다.


※ 감초를 생것대로 쓰면 청열해독, 윤폐회담, 완급진통 하는데 꿀을 발라 구워서 쓰면 중추의 기운을 보한다. 또한 볶아서 쓰면 비위를 든든하게 하며 기운도 보한다. 습이 중초에 많이 정체되어 헛배가 몹시 불러올 때에는 감초를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성능 및 적응증


- 성미는 달고 평하며(구운 것은 따스하다)독이 없다. 12경에 들어간다(본초경, 명의별록)


- 생것대로 쓰면 열을 잘 내고 구워서 쓰면 상중하 3초의 원기를 보하며 여러 가지약의 부작용을 막는다(의방유취)


- 5장6부에 들어 있는 한열의 사기를 없애고 근육과 뼈를 든든하게 하며 기운을 솟게 하고 살찌게 한다(의방유취)


- 속을 덥게 하며 기침을 멈추고 온갖 약의 해독작용을 한다(의방유취)


- 5장을 보하며 신기가 상한 것을 낫게 한다(의방유취)


- 생것대로 쓰면 열이 내리고 낫게 하며 음혈과 비위를 보한다(의방유취)


- 여러 가지 악창과 폐병으로 피고름 토하는 것을 낫게 한다 (위방유취)


- 모든 약독을 없앤다. 약물에 중독되었을 때 콩과 함께 달여 먹으면 그 효과가 좋다(의방유치)


■ 금기와 배합

- 실증으로서 헛배가 불러오를 때에는 쓰지 않는다.

- 원지, 대극, 자완, 곤포와 배합금기이다.

- 백출, 건칠, 황기를 배합하여 쓰면 좋다.

- 이질 초기에는 쓰지 않는다.


■ 만드는 법

술에 담갔다가 시루에 찐 다음 꺼내서 햇볕에 말려 쓴다. 졸인 젖을 발라 굽거나 또는 그대로 누른 붉은 색이 되도록 볶아서 쓴다.


물에 오랫동안 담갔다가 불에 구운 붉은 껍질을 긁어버리고 쓴다. 대체로 하를 사할 목적으로 쓸 때에는 날것대로 쓰고 중초를 보할 목적으로 쓸 때에는 구워서 쓴다(득배본초, 본초강목)


甘草甘溫和諸藥 生能瀉火灸溫作” (감초감온화제약 생능사화구온작)

“감초는 달고 따뜻해 온갖 약 조화하네. 생것은 화내리우고 구운 것은 속덥히네.”

일명 국로(國老)라고 한다. 족태음경, 궐음경, 손발의 12경맥에 작용한다. 원지, 버들옻(대극), 원화(팥꽃나무), 감수, 듬북(갈조류(褐藻類) 모자반과에 속하는 해조(海藻)류인 모자반)과 상오약이며 돼지고기와 배추를 금기한다. 온갖 약독을 푼다. 약기운을 올라가게도 하고 내려가게도 하며 사열을 없애고 목구멍이


아픈 것을 낫게 하며 정기를 완화시키고 음혈을 보양한다. 또한 약성질이 조급한 것은 완화시키고 모든 약을 조화시켜서 서로 협력하게 한다. 그러므로 더운약과 같이 쓰면 그 더운 성질이 완화되고 섞인 약과 함께 쓰면 그 성질이 평하게 된다. 감초의 가는 뿌리는 흉격의 열과 음경이 아픈 것을 주로 치료한다. 감초뿌리 윗부분인 뇌두쪽은 옹저를 치료하며 게우게 하는 약에 넣어 쓰기도 한다.}}


 - 약초연구가 최진규씨가 쓴<기적의 향토명의> -

 

(성미: 甘,平溫 효능: 가나다순: 가래, 간염, 간질, 강정, 거담, 건위, 과실중독, 근골을 못 펼 때, 기관지천식, 기침, 뇌졸중, 담, 당뇨병, 만성위염, 미용, 뱀에 물린데, 변비, 보비, 보혈, 복통, 비염, 비위허약, 생인손, 습진, 식중독, 신경쇠약, 심장병, 십이지장궤양, 아디손병, 암내, 오로보호, 오한, 옹종, 완화작용, 위경련, 위궤양, 위통, 음경통, 이뇨, 인후통증, 자양, 정장작용, 종독, 진경작용, 진정, 진통, 진해, 창양, 천식, 태독, 편도선염, 피부염, 항균작용, 항알레르기, 항암<위암>, 항염증, 항히스타민작용, 해독, 해수, 해열, 황달, 행기 등......)


감초는 우리나라에서 잘 자라지 못하는 기후 조건 때문에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 북동부와 몽고, 시베리아의 추운 지방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제일 좋은 감초가 나는 곳이 몽고인데, 감초 뿌리가 팔뚝만해서 소를 이용하여 뽑는다고 한다.주로 중국에서 수입되어 들여오는 감초는 상품보다는 하품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동물식물자료 >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본(Angelica tenuissima)   (0) 2010.10.06
약용식물  (0) 2010.08.30
감초(甘草)   (0) 2010.08.27
황정(黃精)/ 둥굴레 의 효능   (0) 2010.08.27
황정(黃精)/ 둥굴레   (0) 2010.08.2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