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nt Wreath & Candles (대강절 화환과 초) 대강절 화환은 이교도들의 동지 풍습에서 유래하였다. 사람들은 죽음의 겨울이 지나기를 기다리며, 해가 다시 길어지는 동지를 기념하여 상록수 가지 화환 둘레에 촛불을 밝혔다. 로마 시대에는 동지 때에 태양의 신에게 제사드리는 풍습이 있었다. 기독교인들은 태양의 신 대신 그리스도를 예배하였다 이것이 성탄절(Christmas) 유래이다. 기독교인들은 상록수 가지로 화환을 만들고 그 화환에 촛불을 키고, 그리스도의 탄생이 가까이 다가오는 기쁨을 느끼며 성탄절을 기다렸다. 화환의 원과 상록수 가지는 영원성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을 통해 베푸시는 영원한 생명의 상징이다. 네 개의 보라색 초는 대강절 네 주를 나타낸다. 보라색은 경건한 기다림을 상징한다. 어떤 교회에서는 장미색 혹은 핑크색을 초를 3, 4번째 주에 쓰기도 했다. 그 초를 기쁨의 초라 부른다. 어떤 교회에서는 짙은 보라색 초, 보통 보라색 초, 옅은 보라색 초, 흰색 초 4개를 사용한다. 첫째 주에 짙은 보라색 초를 켜고, 두 번째 주에는 전주의 짙은 색과 보통 색에 2개에, 세 번째주은 3개의 초, 네 번째에는 4개의 초에 불을 밝힙니다. 짙은 보라색 초는 4주간 불을 밝히기에 거의 타 없어지고, 성탄절이 되면 흰색 초만 남게 됩니다. 보라색은 회개와 고난과 인생의 아픔을 상징하는 색이고, 흰색은 주님의 영광과 순전함을 상징한다. 4번째 초를 밝히며 "Gaudete (Let us rejoice)"라고 말하기도 한다. 어떤 교회에서는 4개의 보라색 초와 한 개의 흰색 초를 사용하기도 한다. 흰색 초는 화환 가운데 두고 성탄절 날, 그 초에 불을 밝힌다. 대강철 초는 기다림의 의미 외에 희망 사랑, 평화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2.
Apple (사과) 사과는 라틴어에서 '사과' 와 '악'은 같은 단어(malum)이기 때문에 아마도 창세기의 금단의 선악과 로 여겨진 것 같다. 그런 이유로 사과는 '악에 빠지는 것' 혹은 '죄악' 의 상징으로 쓰여졌다. 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과들고 서 있는 모습으로 그려질 때는 예수께서 생명을 가져다주시는 두 번째 아담이 되심을 상징한다. (고린도 전 15:21-22)
3.
Branch-Tree of Jesse(가지 - 이새의 나무)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다시 자라는 새싹(이사야 11:1)은 메시야 탄생의 예언을 상징한다. 대강절 기간동안 이 말씀을 주로 읽는다. 이사야 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자라서 열매를맺는다. 절기: 대강절
4.
Burning Bush (불타는 떨기-덤불) "불타는 떨기"는 구약 성경에서 나타난 중요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상징이다. 모세는 "불타는 떨기" 앞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으며, 하나님은 그에게 당신의 거룩한 이름 - "나는 곧 나다 - I AM WHO I AM (Yahweh) "을 알려주셨다. (출애굽기 3장) 또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가장 중요한) 임을 비유적으로 상징한다. (요한 17:25-26) 절기: 대강절
5.
Cedar(of Lebanon-레바논의 백향목) 레바논의 백향목은 전형적인 그리스도의 상징이다. 높이 치솟은 백향목은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권위를 생각나게 한다. 또한 백향목은 상록수이며, 긴 수명 때문에 영원한 생명을 연상시킨다. 이런 이유로 보통 교회묘지에 심겨졌다. 참고 성경 에스겔 17:22-24
6.
Daisy(데이지) 데이지는 15C 때부터 어린 예수의 순결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백합보다는 덜 이국적(?)이고, 덜 우아하다는(우쭐거리다?) 느낌에서 아기 예수의 상징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7.
Dogwood (산딸나무) Dogwood 는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하는 나무이다. 전설에 의하면 Dogwood는 키가 크고, 곧아서 십자가 형틀의 재료로 쓰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천한 십자가 형틀 재료로 사용되는 이 가련한 나무를 불쌍히 여기셔서 이 나무에게 명하셨습니다. "이후로는 가늘고, 구부러지고, 뒤뜰려 자라라! 꽃들의 꽃잎 두 개는 길게, 나머지 곺잎 두 개는 짧게 피어나서 십자 모양이 되어라! 각 꽃잎의 바깥 맽끝 가운데에는 적갈색(쇠 놋새깔)과 붉은(피) 얼룩의 손톱자국 모양이 있어라! 꽃 가운데는 가시면류관 모양이어라! 그래서 Dogwwod의 꽃을 보는 사람마다 내가 십자가에서 처형 당했음을 기억하게 나게 될 것이다. 누구도 이 나무를 자르거나 헤치지 못한다. 나(예수)의 십자가형을 기억나게 하는 이 나무를 소중히 여기리라!" 절기 : 사순절, 고난주간
8.
Glastonbury Thorn (글레스턴베리 가시나무) 전설에 의하면 글레스턴베리 가시(The Glastonbury Thorn)는 아리마대 요셉(예수님을 위해 자기 무덤을 제공한 사람)가 글레스턴베리로 피난하였을 때, 그의 지팡이에 피어 났다고 한다. 아마도 글레스턴베리 가시나무는 크리스마스 절기에 꽃이 피기 때문에 생긴 전설인 것 같다. 이에 이 꽃은 예수님 탄생의 상징 꽃이 되었다. 절기 : 크리스마스
9.
Grapes(포도) 포도는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기 위해 흘시신 피와 성만찬(포도주)을 상징한다. 그리고 성도의 삶에 열리는 풍성한 성령의 열매를 상징한다. 절기 : 성 주간(고난주간), 성만찬주일
10.
Lily(백합) 백합은 순결의 상징이며, 성모 마리아의 상징이기도하다. 부활절 백합은 봄에 생명이 없어보이는 구근(球根)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때문에 그리스도 부활의 상징이 되었다. 가시덤불 사이에서 피어나는 백합은 순결의 개념으로 사용되어, 그리스도의 상징으로도 사용되었다.(아가 2:1)
11.
Lotus (Waterlily 연꽃, 수련) 연꽃은 그리스도의 영의 신성한 능력을 상징한다. 연꽃은 그 뿌리가 비록 진흙 연못에 박혀있으나, 그 꽃은 아름답게 피기 때문이다. 이 생각은 그리스 신화에서 영적인 잠(무아 ?)의 상징을 빌려온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불교의 염화시중 拈華示衆과 같은 의미인 것 같다.?)
12.
Oak(참나무) 참나무는 굳은 신념과 인내의 상징이다. 이교도의 상징에서 유래하였다. 특히 박해 시기의 순교자들의 신앙을 상징한다. 한편 전통적으로 십자가의 나무는 참나무였다고 믿어졌다.
13.
Olive(올리브) 올리브 가지는 평화의 상징으로 널리 쓰인다. 노아의 대홍수 때, 노아가 홍수가 빠진 것을 알기 위해 비둘기를 방주 밖으로 날려 보내자, 비둘기는 올리브 가지를 물고 돌아왔다. 이에 노아는 하나님의 심판이 끝난 것을 알 게 되었다.(창8장) 한편 올리브 열매와 기름은 성령과 성령의 기름부음을 상징한다. 올리브 열매에서 많은 양의 올리브 기름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성령의 기름부음은 성결을 상징한다.(레위기 8장)
14.
Palm(종려나무 가지, 잎) 종려나무 가지는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상징한다. 십자가의 고난이 앞에 놓여 있었으나, 백성들은 나귀타고 들어오시는 예수님을 종려나무가지를 흔들며 환영하였다. (요한 12장) 한편 쉽게 흔들리는 종려가지는 백성들의 환영하는 환호성과 함께 그들의 변덕스러운 배신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로마인들은 종려가지를 승리의 상징으로 사용하였고, 이에 초기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와 죽음에 대한 영원한 승리의 상징으로 사용하였다. 때론 순교자들이 종려가지를 들고 서 있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였다. 절기 : 성주간, 종려주일
15.
Pomegranate (석류) 석류는 많은 씨를 가진 때문에 오랫동안 왕권, 희망, 내세의 삶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부활과 교회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석류의 많은 씨는 거룩한 교회에 있는 수많은 성도를 상징한다. 절기 : 심위일체
16.
Poppy(양귀비) 양귀비는 잠, 무지, 무관심(냉담)을 상징한다. 또는 그리스도 십자가의 고난이나 성인들의 죽음을 묘사하기도 한다.
17.
ose(장미) 장미는 12C 이후부터 기독교의 상징으로 쓰여졌다. 메시야의 약속, 그리스도의 탄생의 상징으로 쓰여졌으며, 하얀 장미는 순결의 의미로 성모마리아를 상징하고, 붉은 장미는 순교를 상징한다. 장미는 고딕 성당 건축물에서 주로 쓰인다. 고딕 성당 입구에 있는 크고 둥근 모자이크 창을 장미창이라 부른다. 절기 : 대강절
18.
Shamrock(토끼풀, 클로버) 토끼풀은 삼위일체의 상징이며, 성 페트릭의 상징이다. 토끼풀은 비신자들에게 삼위일체 하나님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상징이다. 성 페트릭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해 비신자들 앞에서 토끼풀을 들고 "토끼풀의 잎이 하나입니까? 셋 입니까?"라고 물으며, "토끼풀은 하나의 잎이며, 또한 세 잎입니다. 하나님도 이처럼 삼위(성부, 성자, 성령)가 하나의 인격(품격) 속에 계십니다." 라고 삼위일체 하나님을 설교하였다고 한다. 성 페트릭을 국가성인으로 여기는 아일랜드의 국화는 토끼풀이다.
19.
Thistle(엉겅퀴) 엉겅퀴는 현세의 슬픔의 상징 혹은 아담과 이브의 타락(원죄)에 대한 벌을 상징한다(창세기 3:17-18). 엉겅퀴는 가시가 많은 관목이기 때문이다. 보통 그리스도의 가시 면류관의 재료로 묘사되기도 한다. 또한 엉겅퀴는 곡식 틈에 무리져 잘 자라기 때문에 마태 13장의 알곡 속에 자라는 가라지, 혹은 잡초로 묘사되기도한다.
20.
Vine and Branches(포도나무와 가지) 포도나무와 가지는 예수님의 가르침(요한 15장),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이다.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가 그 안에 머룰러 있으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는다." 에 근거한 상징이다.
21.
Violet(바이올렛) 바이올렛은 겸손의 상징이다. 보통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고, 때론 그리스도의 겸손하신 인성을 상징하기도한다.
22.
Wheat(밀) 밀은 다양한 상징 의미를 담고 있다. 가리지와 잡초에 반대되는 알곡(성도)의 상징이며(마태 13장), 더 나아가 성만찬의 예수의 몸으로서의 빵을 상징한다. 요한 6:49 "나는 생명의 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