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측백나무잎 측백엽(側柏葉)

한의약 이야기/약재 상식

by 巡禮者 2013. 7. 26. 16:54

본문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측백나무잎 측백엽(側柏葉)

코피, 토혈, 변혈, 소변출혈, 자궁출혈 등 효과

 

 

 

 

측백이란 옆으로 서 있다는 뜻으로 모든 나무들이 태양을 향해 있는데 측백(側柏)만 홀로 서쪽을 향하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절개를 지니고 있는 나무에는 백(白)이라는 글자를 쓰는 관행에 따라 측백(側柏)이란 이름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일설에는 백(柏)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약에 넣는 것은 오직 잎이 한쪽으로만 자란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측백(側柏)이라 하였다고 한다.


이번에는 측백나무잎 측백엽(側柏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측백엽(側柏葉)의 정의


Thuja orientalis (=Biota orientalis), Platycladus orientalis, Thuja occidentalis의 어린가지와 잎으로 혈(血)을 맑게 하고 지혈(止血)하며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종독(腫毒)을 흩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임


측백엽(側柏葉)의 효능 및 효과


이 약의 맛은 쓰고 밋밋하며 성질은 차다.[苦澁寒]


측백엽은 혈열을 내려 코피, 토혈, 변혈, 소변출혈, 자궁출혈에 쓰고 해수, 천식, 가래, 탈모, 지루성피부염, 외상출혈 등에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출혈시간단축, 진해, 거담작용이 있고 혈압강하, 항균작용, 해수, 천식에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고문헌에 따른 효능


"<別錄(별록)>: 피를 토하고 코피를 흘리는 증상, 출혈을 동반한 이질, 붕루, 赤白帶下(적백대하)를 치료하고 몸을 가볍게하며 기를 북동우고 추위와 더위에 견디는 힘을 키우며 濕(습)으로 인한 저림을 제거한다. 배가 고프지 않다.
<甄權(견권)>: 風寒(풍한)의 사기로 관절이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혈뇨를 멎게 한다.
<池大明(지대명)>: 볶아서 동상에 바른다. 태운 잿물을 머리카락에 바르면 머리가 검고 윤택하게 변한다.
<蘇頌(소송)>: 화상에 바르면 통증이 그치고 흉터를 없앤다. 이것을 복용하면 기생충의 독에 의한 腹脹(복창)과 이질을 치료할 수 있다. 끓여서 항상 복용하면 五臟(오장)의 기생충을 없애고 몸에 좋다."


측백엽(側柏葉)을 먹는법


대표적인 것이 백차(柏茶)가 있다.
측백엽(側栢葉)을 햇볕에 말려 차 대용으로 마시면 지혈(止血), 자음(滋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생김새는 비늘잎 모양의 소엽이 겹쳐 연결되어 서로 마주 나고 중엽은 능형이다. 이 약은 잎이 많으며 가지가 적은 것이 좋다"라며“백탕은 측백엽을 끓인 탕으로 밤에 마시면 정신을 맑게 하는 음료로 고문헌에 기록되어 있으니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