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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랄드 코리(Gerald Corey),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건강 의악 정보

by 巡禮者 2011. 2. 3.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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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랄드 코리(Gerald Corey),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한기태 옮김, 성광 문화사, 1987.

 

필자는 심리학자로서의 개인 경험과 결과에 의해 더 확신을 갖고 치료적 관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상담자의 성격이나 인격성이 효과있는 변화로 인도하는 것이 된다고 주장한다.

 

비록 심리요법자나 상담자의 퍼스넬리티 역동성과 학습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식과 치료적 중개기술의 논리적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이 지식만으로 충분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만일 상담자가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광범위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동정심, 관심, 훌륭한 신념, 정직성, 그리고 감애성(感愛性)의 인간질적인 측면에서 결핍된다면 그는 단지 기교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먼저 상담자의 인간자질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는 했지만 단지 선한 의도를 가진 선한 사람인것만으로는 충분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효과적인 상담자가 되려면 인생경험, 상담지도하에 터득한 경험 그리고 상담이론과 테크닉의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이다(23).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실제의 주요한 역사적 공헌

1.개인의 정신생활은 이해될 수 있고 인간성에 대한 통찰은 어떤 인간의 고통을 완화시키는데 이용될 수 있다.

 

2.인간행동은 종종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지배된다.

 

3.유아시기 발달은 성인의 역할 수행에 있어서 심오한 영향이 미친다.

 

4.이 이론은 불안에 휘말려 들어가기를 회피하는 메커니즘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개인이 불안과 싸워서 대처하려는 여러가지 방도를 이해 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한다.

 

5.정신분석학적 접근은 꿈, 저항, 감정전이의 분석을 통해 무의식을 개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28).

 

1. 퍼스넬리트의 구조

정신분석학적 견해에 의하면 퍼스넬리티의 구조는 3조직으로 구성된다. 즉 원 본능, 자아, 초자아이다.

 

1 )원본능

원 본능은 퍼스넬리티의 가장 원초적인 체계로서 출생시 사람은 원 본능만이 전부이다. 이 원 본능은 정신 에네르기의 원초적 실체이며 제 본능들의 처소이다. 긴장의 감소, 고통의 회피, 쾌락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쾌락원리에 지배되는 원본능은 비논리적이며 무도덕적이고 단 한가지의 생각-쾌락원리에 부합된 본능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에 의해 구사된다.

 

원 본능은 결코 성숙하지 않으며 퍼스넬리티의 버릇없는 애숭이인체로 남아 있게 된다. 원 본능은 사고하지 않고 단지 바라거나 행동하기만 한다. 원 본능은 무의식적인 것이다

 

2) 자아

자아는 현실적인 외부세계와 관계를 가지며 퍼스넬리티의 행정부로서 제어하며 통제하고 또한 규제한다. 원 본능, 초자아 및 외부세계에 대해 그의 주된 기능은 교통순경처럼 본능과 주위환경 사이를 조절하는 것이다

 

자아는 의식을 통제하고 잠재의식에 대해 억압력을 행사한다. 원 본능은 주관적 실제만을 아는 반면에 자아는 정신적 영상과 외부세계에 있는 것들을 구별한다(29).

 

3) 초자아

퍼스넬리티의 도덕적인 부분 또는 사법부에 해당한다. 초자아는 사람의 도덕규범으로서 행동의 선악과 행동의 옮음과 그릇됨에 관한 것이 주관심사이다.

 

초자아는 현실보다는 이상에 대표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노력한다. 그 기능은 원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대신 도덕적인 목표를 가지며 완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인간관

프로이드에 따르며 인간은 출생후 5세까지의 비이성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 그리고 성 심리적인 사건들에 의해 결정된다(30).

 

의식과 무의식

자각할 수 없는 무의식은 모든 경험 기억 그리고 억압된 재료들을 저장한다. 정신분석학적 요법의 목적은 무의식적 동기를 의식화 하는 것이다. 무의식은 비록 자각 할 수는 없다 해도 행동에 영향을 준다.

 

퍼스넬리티의
발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견해에 따르면 개인과 사회발달의 세가지 영역-애정, 신뢰, 부정적 감정의 취급, 그리고 적극적 수용성의 진전-은 모든 출생후 5세까지 사이에 기초를 둔다. 이 발달기간은 차후에 형성되는 퍼스넬리티의 발달의 기초가 된다(31).

 

1) 생후 1 구순기(口脣期)

구순기에서 파생하는 차후 퍼스넬리티 문제는 불신감, 타이에게 접근하는 데 대한 공포감, 애정에 대한 거부, 사랑과 신뢰에 대한 공포심, 저하된 자존심, 고립 그리고 뜨거운 관계형성과 유지에 대한 무능력으로 인한 세계관이 발달하는 것 등이다(35).

 

2)생후 1년에서 3(항문기)

이 단계에서 완성되어져야 하는 과제는 독립심, 개인의 능력 그리고 자율성을 배우고 또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인식하고 취급하는 가를 배우는 것이다.

 

항문기 발달 기간에 어린이는 소위 적대감, 파괴성, 분노, 격분, 증오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들을 확실히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어린이들이 그들 자신의 능력, 자립심, 그리고 자율성을 익히기 시작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36).

 

3)생후 3년에서 5(남근기)

이 시기에 성적 활동이 더 강력하게 되고 관심이 초점이 생식기에 집중된다. 이 시기에 어린이는 성적 감정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하며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건전한 관심을 갖도록 배울 필요가 있고 성역할을 확인하는 적당한 유형이 그들에게 필요하다(37-38).

 

정신분석학의
변형- 프로이드 학파

신 프로이드 학파는 프로이드의 인간성의 제약적이고 결정론적인 개념에 대해 반론을 가졌다.

 

1. :주요개념 요약

 

1)인간관

융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목적의 역할을 강조했다. 인간은 이유 목적에 의해서 생을 영위한다. 융은 인간을 낙관적이고 창의적인 존재로 보고 자아실현의 목표를 강조한다.

2)개인적 무의식

이것은 한번 의식되었지만 억압되어 있거나 망각되어 있는 경험들로 구성된다.

3)집합무의식

이것은 조상에 대대의 과거로부터 상속된 잠재적 기억들의 저장소이다.

 

4)persona

공적자아이며 개인이 외부에 나타나내는 측면이고 사회적 외모인 것이다.

 

5)Animus
Anima

인간은 여성적인 특징과 남성적인 특징의 양면을 갖고 있다. 남성의 여성적인 면은 anima에 의한 것이며 이것으로 남성이 여성을 이해 할 수 있다.

 

6)
두가지 태도-외향성과 내향성

외향성은 사람을 외적 객관적 세계로 지향시킨다. 내향성은 사람을 내적, 주관적 세계로 지향시킨다.

 

7)
기본적인 심리적 4 기능들

사고형, 감정형, 감각형, 직관형(39)

 

2.Alfrdi Adler 주요 개념 파악

 

1)
인간관

인간은 일차적으로 사회적 자극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 아들러는 퍼스넬리티의 성적 결정요인이 아닌 사회적 결정요인을 강조한다.

 

2)
기본적 열등감과 보상

 

3)
우월주의의 추구

우월성 추구에 의해 인간은 약한 것을 강한 것으로 변화시키든지 어떤 영역의 결함을 보상하기 위해 한 영역에 집중하여 뛰어나려고 한다.

 

4)
생활양식

어떤 사람들은 지성을 또 다른 사람들은 예술적 재능을 또 다른 사람들은 운동재질 등을 발달 시킨다.

 

5)
아동기의 경험(40)

 

3.Otto Rank 주요개념 파악

1)분리불안

2)개성을 위한 노력

3)의지개념

4)성격이 세가지 유형

1.범인(average person)

2.신경증적 인간(neurotic person)

3.창의적 인간(creative person)(42)

 

4.Karen Horney

 

1)
기본적 경향

Horney는 정신분석학이 본능에 기초한 심리학의 제약성을 초월하여 성장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했다.

 

2)
기본적 테마

일차적 개념은 기본적 불안으로서..

 

3)
열가지 신경증적 욕구

1.애정과 승인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2.자신의 일생을 맡길 배우자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3.자신의 일생을 협소한 한계속에 국한시키고자 하는 신경증적 욕구 4.권력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5.다른 사람을 착취하려는 신경증적 욕구 6.명성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7.자아찬미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8.자기성취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9.자아충족감과 독립싱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10.방아와 비침공성에 대한 신경증적 욕구

 

4)
성격의 세가지 유형

1.분리형 2.순응형 3.공격형(43)

 

5. Erich Fromm

 

1)
기본적 경향

사회형태의 구조와 다이나믹스

 

2)
기본적 테마

인간은 자연과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고립감과 소외감을 경험한다.

 

3)
인간의 조건

인간은 자각, 이성, 상상력, 그리고 사랑하며 고독과 根斷性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유일한 존재이다.

1.관련성에 대한 욕구 2.근원성에 대한 욕구 3.초월성에 대한 욕구 4.동일시의 욕구 5.지향성의 체제에 대한 욕구

 

4)
성격의 5가지 유형

1.수용형    2.착취형     3.저장형     4.시장형     5.생산형(44)

 

6. Harry Stack Svllivan

 

1)
대인이론

 

2)
자아체제

이것은 인간의 안정성에 대한 위협의 결과

발달단계-퍼스넬리티는 유아기에 결정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대인관계가 전개됨에 따라 언제든지 변함. 적응성 있는 인간.(45)

 

7. Erik Erikson

 

1)
자아동일성(ego identity)

자신이 생각하는 나, 남이 생각하는 나의 양극으로서 자아동일성을 생각. 자아동일성을 성취한 사람은 소속감을 느낀다.

 

2)
생후초기 5

1.구순기(신뢰감 대 불신감)

2.항문기(자율성 대 수치심)

3.남근기(진취성에 대한 죄책감)

4.잠재기(근면성 대 열등감)

5.사춘기(정체성 대 역할 혼동)

6.초기성년기(친근감 대 고립감)

7.성년기의 친근감과 침체성

8.후기성년기의 자아완성 대 절망감(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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