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P, SJ, NT, NF를 화나게 하는 요소들

심리학

by 巡禮者 2011. 7. 18. 16:48

본문

 

 

 

SP, SJ, NT, NF를 화나게 하는 요소들

 

1. SP

 

SP는 일하는 방법에 관해 지시받는 것을 불쾌하게 여긴다. 그들은 자유롭게 자율적으로 하기를 원한다. 표준작업절차는 SP를 불안하고 참을 수 없게 만든다.

 

반대로 SP들이 타인을 흔히 화나게 만드는 경우는 합의된 사항을 끝까지 따르지 않고 또 따르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리지도 않는 경우이다. 그들은 또한 세부사항에 대해 부주의한데, 이것이 타인을 화나게 할 수 있다.

 

SP들은 사전에 준비하라고 지시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때로 준비가 안되어 있을 수도 있고 그럴만하지 않은데도 남을 지나치게 칭찬할 수도 있으며 동료들에게 갑자기 예상치 않은 일을 자주 벌일 수도 있다. 때로 이들은 사전협의도 없이 타인에게 약속을 하는데 이 행동은 약속받는 당사자를 당황하게 만들 수도 있다.

 

2. SJ

 

SP와는 대조적으로 SJ는 표준 작업절차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화를 낸다. SJ들은 질서를 소중하게 여기며 규칙과 규정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SJ에게는 최종기한이 중요하며 이 기한이 위반되는 경우를 견디지 못한다.

 

SJ가 타인을 화나게 하는 경우는, 비관적인 태도를 지나칠 정도로 자주 남에게 보임으로써, 또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말하지 않는 것이다.

 

SJ들은 또한 빈정거리거나, 날카롭게 비판하거나 때로는 조롱하기까지도 하여 타인의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다. 그들은 가장 생산적인 사람들에게만 보답하고 다른 사람들의 별로 중요하지 않은 공헌은 지나쳐 버릴 수 있다.

 

SJ들은 미소짓거나 크게 웃지 않으며 피로와 근심의 태도를 보이는데 이것이 남에게 전염될 수도 있다.

 

3. NT

 

NT는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기를 고집하며, 규칙이나 전통 혹은 편견의 방해를 받는 것을 성가시게 생각한다. NT도 SJ와 마찬가지로 풍자와 조롱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다. 그러나 그 원인은 항상 타인의 능력과 이해력에 대한 의심에 있다.

 

NT는 또한 남들이 부당하게 느낄 정도로 쓸데없이 세세하게 대상을 구별하기를 고집하여 남들로 하여금 문제의 핵심을 잊게함으로써 그들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 NT들은 종종 듣는 이에게는 우쭐대고 현학적인 듯이 보이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4. NF

 

NF들은 자신들이,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나 맡고 있는 직위에 불과한 것처럼 비인간적으로 취급될 때 화를 낸다. 그들은 자신이 입고 있는 제복에 의헤 제한받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그 유니폼으로 자신을 가리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이 한 일은 인간으로서 자신이 한 것이지, 자기가 맡은 직위나 몸에 단 뱃지나 가치를 보증하는 증거가 한 일이 아니며 또 그렇게 보여져야 한다.

 

한편, NF들은 좋아하는 사람들만을 상대하고 특히 특정한 사람에게 매료되며 해명도 없이 그 사람을 떠나 다음날은 딴 사람에게 돌아서는 행동을 하여 남을 화나게 만든다. NF들은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것이 더 적절한 상황에서도 감정적 반응들에 대한 논평을 강조함으로써 남들로부터 반감을 살 수 있다. 그들은 희생자로 생각되는 사람의 편을 드는데 그 과정에서 자기 이외의 사람들은 무정하고 타인의 요구에 냉담한 사람이라는 뜻을 은연중에 비친다. NF는 또한 타인이 원하지도 요구하지도 않은 도움을 주는 지나친 친절을 베풀어 남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