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하나님 말씀' 아닌 '허황된 구라'다"
한둘이 아니다. 아물만하면 새로운 상처가 생겼다. 견딜 만한 생채기도 있었지만, 때론 피멍이 들기도 했고, 큰 흉터를 남기기도 했다. 그들의 문법을 어느 정도 이해한다면서도 그랬으니, 불자들이나 믿지 않는 사람들이 받았을 상처를 생각하면 숨이 막힐 지경이다.
사람 많이 모인 곳에서 "예수 천국, 불신 지옥"을 외치는 사람들은 차라리 낫다. 시끄럽기만 할 뿐이니 그냥 지나쳐 버리면 그만이다. 그런데 이 사람들, 그저 시끄럽게만 구는데서 멈추지 않는다.
때론 가슴을 후벼 파는 짐승의 말을 쏟아내기도 한다. 2004년 동남아 일대를 덮친 지진 해일(쓰나미)을 두고 김홍도 목사는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했다. 그것도 이슬람 때문에, 불교 때문이란다. 조용기 목사는 일본 지진 해일이 "우상 숭배" 때문이라고 했다. 제 것도 아닌 서울시를 하느님께 봉헌한다고도 하고, 어떤 시장들은 기독교인만의 거룩한 도시(聖市)가 되어야 한다고 성시화(聖市化) 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말에서 멈추는 것도 아니다. 사찰에 들어가 땅 밟기랍시고 갖가지 저주의 말을 쏟아내고, 우상이라며 단군상이나 불상의 목을 쳐내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산중 석불에 시뻘건 페인트로 십자가를 덧칠해 놓기도 한다.
우르르 몰려다니며 부리는 패악질도 문제지만,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이 당하는 상처는 훨씬 깊다. 종교 문제에 대한 말다툼 끝에 인간관계가 끊어져 버리는 경우는 너무 흔한 일이다. 아내나 남편이 이단이 되었다고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거나 목사들의 '이단 클리닉'에 넘기기도 한다.
맹목적이고 폭력적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도 없다. 최소한의 상식도 외면하는 사람들. 그들은 광신적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이다. 그들은 곳곳에 포진해있다. 마냥 피하기만 할 수도 없다. 일터와 학교에서, 거리 곳곳에서 지금도 그들의 복음이 선포되고 있다. "예수 천국, 불신 지옥!"
▲ <구약의 하나님은 신약의 하나님이 아니다>(최동훈 지음, 삼인 펴냄). ⓒ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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