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유르베다 테라피

아유르베다 Ayurveda

by 巡禮者 2015. 2. 2. 19:35

본문

 

 

아유르베다 핵심 요법

 

 

PANCHA KARMA 판차 카르마 시행법 

 

 

 

 

판차카르마는 3가지 영역으로 분류된다. 푸르바 카르마(Purvakarma: 준비과정), 프라다나카르마(Pradhana karma: 본 치료과정), 파스차트 카르마(Paschatkarma: 본 치료 후 섭생) 등이 그것들이다.

 

푸르바카르마(Purvakarma)는 스네하나(Snehana: 내복과 외용의 오일 테라피)와 스웨다나(Swedana: 치료 목적의 발한법)를 통해서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스네하나(Snehana)는 아맘(Amam: 독소)과 다투(Dhatu) 내부의 독소를 용해시키고, 스웨다나(Swedana)는 육체에 열을 가하여 스로타(Srotas: 인체 조직과 기관에 영양을 공급하는 연결 통로. 이 통로가 막히게 되면 ‘다투’의 일반적인 기능들이 장애를 받게 된다.)를 팽창시켜 독소를 코쉬타(Koshta: 영양 통로) 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판차카르마의 어떠한 과정을 활용하든 코쉬타(Koshta)로 이동한 독소를 몰아낼 수 있다. 파스차트카르마(Paschatkarma)는 섭생법과 운동법 등 치료 후 몸을 관리하는 과정이다.

 

 

 

판차 카르마의 개요

 

 

 

 

 

오늘날 아유르베다에서 행해지는 리쥬비네이션 트리트먼트를 판차 카르마 라고 한다. 힌두어로 ‘5’를 뜻하는 판차(Pancha) 와 ‘치료’라는 뜻을 지닌 카르마(Karma) 의 합성어인 판차카르마는 병의 근본적 원인을 제거하는 쇼다나(Shodhana: cleansing, 판차카르마와 같은 본격 치료 행위)를 위한 것이다. 쇼다나(Shodhana)와 샤마나(Shamana: 식사, 운동, 생활 방식의 교체, 약제 처방 등 병증 완화를 위한 치료법)는 질병과 질병의 징후를 완화시키는 아유르베다 치료의 두 가지 방법이다.

 

내복약에 의한 독소 제거는 재발하게 되지만, 판차카르마에 의해서 제거된 독소는 다시 재발하지 않게 된다. 또한 판차카르마는 단지 질병을 유발하는 독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행해질 뿐만 아니라 인체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판차카르마를 리쥬비네이션 테라피 라고 부른다.

 

차라카(Charaka)는 판차카르마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 바마나(Vamana: 구토 요법)

- 위레차나(Virechana: 하제 요법)

- 나스야(Nasya: 비강 요법)

- 아누바사나 바스티(Anuvasana Vasti: 약초 오일 관장)

- 니루하 바스티(Nirooha Vasti: 허브 디콕션 관장)

- 수스루다(Sushruta)는 혈액의 오염이 특정 질환을 일으키는 요소임을 들어 오염된 혈액을 방출시키는 외과적 사혈법을 고안하였다. 후에 수스루다(Sushruta) 학파는 두 가지 바스티(Vasti)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고, 락타모크샤(Raktamoksha: 사혈법)을 판차카르마의 다섯 번째 영역으로 첨가하였다.

 

이상과 같은 판차카르마 요법 외에 마사지, 스팀과 같은 예비 치료 과정 또는 시로다라(Sirodhara)와 같은 특수한 목적의 요법들이 시행된다. 마사지에는 일반적인 마사지와 특수한 마사지가 있는데, 일반적인 마사지 란 판차카르마가 시작되기 전에 행해지는 모든 마사지를 말한다. 필요에 따라 전신 마사지를 하거나 특정 신체 부위에 마사지를 하게 되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오일은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체질, 신체적 특성, 질병의 종류와 같은 다양한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특수 마사지 란 치료 행위로 이루어지는 마사지 그 자체이다.

 

주로 중풍 또는 마비, 척추염, 디스크, 경련, 좌골신경통, 파킨슨씨병, 천식,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질병 치료 등에 사용된다.

 

Ayurvedic aroma skin care

 

 

 

      

 

 

 

 

에센셜 오일은 피부층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까지 스며들어 심리적, 신체적으로 전체 인격의 한 부분이 된다. 아유르베다 에서는 에센셜 오일을 식물로부터 추출한 순수 프라나(prana)로 간주하는데 영양, 클렌징, 해독, 순환 증가, 강장, 신경 진정, 모든 피부 기능 보조 등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몇몇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피부 스스로가 오일 층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에센셜 오일 한 방울을 피부에 떨어뜨리고 문지르게 되면 피부의 오일층과 희석하는 형태가 되는 것이다. Chmomile, Lavender, Rose, Sandalwood, Yarrow 등은 피부에 직접 떨어뜨려 사용할 수 있는 오일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Rosemary와 같은 강력한 오일을 소량 사용할 때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 할지라도 민감성 피부를 지닌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

 

향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크림이나 로션을 구입해서 에센셜 오일을 가미한 화장품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각자의 도샤(dosha)와 피부 상태에 맞는 캐리어 오일과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보습을 할 수 있다.

 

 

 

 

와타 체질(Vata prakriti)에게는 모든 식물성 오일이 유용하지만, 특히 Sesame와 Hazelnut이 유용하다. 피타 체질(Pitta prakriti)는 좀 더 예민한 편이며 Olive, Sunflower, Coconut 등이 뛰어난 쿨링 효과를 준다.

 

카파 체질(Kapha prakriti)에게는 소량의 오일만 사용해도 충분하지만Almond나 Mustard seed 오일이 발열 효과를 줄 수 있다.

 

Jojoba 오일은 모든 체질(dosha prakriti)에 두루 사용될 수 있는데, Jojoba는 실제적으로 왁스이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화장품에 Jojoba를 첨가하면 보존기간을 늘릴 수 있고, 사용 중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다. 식물성 오일을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 1개월 이내에는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은 채 6개월 이상 보관할 때는 보통의 식용 오일처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부패한 냄새가 나는 오일은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 오일은 활성산소(Free radical)를 형성하여 면역체계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산화 작용을 위해 캐리어 오일에 45g 당 Benzoin 오일 3-5 방울 정도를 첨가하거나, 비타민 E를 짜 넣거나,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는 Wheat germ 오일 등을 30g당 3-5 방울 넣어 사용할 수 있다.

 

 

 

 

 

 

피부는 세균의 침입과 탈수를 막기 위해 매우 정교한 방어 체계를 구성하고 있으며, 새로운 세포가 낡은 세포를 표면으로 밀어내는 과정을 겪는다.

 

 

 

이러한 피부 세포들은 모세혈관의 영양 공급원으로부터 멀어지다가 생명을 마치게 되며, 피부 표면에서 단단한 각질층을 형성하여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장벽 역할을 하게 된다.

 

 

죽은 세포의 바깥 층은 지속적으로 축적되다가 새로운 세포에 의해 대체된다. 브러시나 수세미 등으로 이런 죽은 세포들을 제거하고, 하층의 새로운 세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자극을 줄 수 있다. 피부의 산성 층은 지방과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분을 <st1:personname w:st=on" o:ls="trans">유지하</st1:personname>고 감염을 막는 보호 층을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비누와 샴푸는 알칼리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피부의 산성 층을 벗겨내기 때문에 Ph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은 비누와 샴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Ph 조절은 대략 중성에서 산성 쪽에 가까운 4.5 – 5.5 Ph가 적절하다.

 

에센셜 오일은 피부의 표층을 통과하여 신경의 끝부분, 모세혈관, 피지선, 모포(毛包) 등에 스며들어 모든 피부 기능에 유효한 영향을 끼친다.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지방 분포를 증가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으며, 순환계를 자극하여 표피를 좀 더 따뜻하게 하거나 순환계의 흐름을 느리게 하여 염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에센셜 오일의 항 바이러스, 항 박테리아, 항균 등의 특징은 피부의 산성 층에 적용되었을 때 피부기관이 감염되는 것을 막아준다. 어떤 피부는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 받거나 자극이 부족한 상태가 될 수 있는데, 많은 에센셜 오일은 신경계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다.

 

인체 호르몬은 피부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는데 남성 호르몬은 깊은 낭포를 형성하고, 다른 호르몬은 여드름을 형성한다. 다양한 에센셜 오일들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증가시켜 이러한 상태의 피부에 도움을 준다. 새로운 피부 세포가 피부 표면으로 밀고 나오기까지는 대략 4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어떠한 처방도 최소한 그 기간이 지나야 제대로 평가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피부도 인체의 모든 신진대사 산물 가운데 1/4 가량을 배설하는 배설 기관이다.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목욕법을 통해서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브러싱을 함으로써 이러한 대사 산물을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만일 피부가 차단되고, 대사 산물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다면 독소가 발생되어 간, 신장, 폐 등의 기관에 축적될 수밖에 없다.

 

에센셜 오일 중에서 Yarrow, Ginger, Juniper, Rosemary, Eucalyptus 등은 탁월한 발한 작용을 한다.

 

 

 

 

 

와타 체질(Vata prakriti)의 피부 는 건조하고, 얇게 벗겨지며, 균열과 주름이 잘 생기고, 얇고, 차갑고, 거칠기 때문에 Chamomile, Clary sage, Geranium,

Lavender, Jasmine, Jatamansi, Rose, Rosewood, Sandalwood, Vetiver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타 체질(Pitta prakriti)의 피부 는 염증, 여드름, 예민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Blue chamomile, Geranium, Jasmine, Lavender, Rose, Rosewood, Sandalwood, Peppermint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타 도샤(Pitta dosha)의 오일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Bergamot, Champor, Cedarwood, <st1:city w:st=on">Cypress</st1:city>, Geranium, Juniperberry,

Lavender, Lemon, Rosewood, Sandalwood, Vetiver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카파 체질(Kapha prakriti)는 통상 부드럽고, 보통의 두꺼운 피부를 지니고 있지만, 가끔씩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가벼운 냉증과 부종(浮腫), 수종 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Birch, Clary sage, Cypress, Orange, Rosemary, Eucalyptus, Juniperberry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노화 피부 는 어떤 도샤(dosha)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Chamomile, Clary sage, <st1:city w:st=on">Cypress</st1:city>, Frankincense, Lavender, Fennel, Neroli, <st1:city w:st=on">Orange</st1:city>, Rose, Rosewood, Sandalwood, Vetiver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셀룰라이트(Cellulite) 는 피부 안에서 독소를 형성하여 특수한 오렌지 껍질을 벗긴 것과 같은 형태의 주름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허브학에서는 유사 형태의 질환과 같은 상태를 나타내는 식물들이 도움이 된다는 주목할만한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이유로 Orange peel, Birch, Cypress, Juniperberry, Lemon, Rosemary 등이 셀룰라이트 제거에 유용하다.

 

낭종(囊腫, Cysts) 은 남성 호르몬의 과잉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세포성 감염을 일이키고, 세포 분할을 증식시켜 좀 더 작고 많은 수의 세포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세포들이 피부 표면으로 밀고 올라와 피부를 얇고 잘 갈라지도록 만든다. Bergamot, Clary sage, Lavender, Frankincense, Geranium, Neem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건조 피부 는 와타 도샤(Vata dosha) 뿐만 아니라 건조한 기후가 발생했을 때 모든 도샤(dosha)에서 나타날 수 있다. 건조 상태가 심할 경우에는 와타 도샤(Vata dosha)에 처방하는 오일을 하루 세 차례 적용하도록 한다. 이를 게을리 할 경우 건조하고, 갈라지고, 노화 진행이 빠르고, 주름진 피부를 갖게 된다.

모세혈관 파열 에는 German chamomile, Rose, Neroli, Lavender, Parsley, Seed oil, Rosewood 등이 사용된다. 로션, 크림, 바디오일, 밀랍 연고(beeswax salve) 등을 사용할 때 적절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수분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마음과 영혼의 치유

보석 테라피 (GEM THERAPY)

 

 

 

 

 

 마음과 영혼의 치유 보석 테라피 (GEM THERAPY)

 

 

보석에는 에너지의 진동이 들어 있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반지나 목걸이와 같은 장신구로 만들어서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밤새 소금물 속에 담가 두었다가 다음 날 아침에 마신다. 보석은 그것이 가진 부정적인 진동과 긍정적인 진동을 통하여 에너지를 튕겨내거나 끌어들인다. 결국 체내의 에너지 센터를 활성화시키며 감수성을 개발시킨다.

 

 

 

마노(瑪瑙, AGATE)

       

 

 

 

 

뽀얀색을 지닌 이 보석은 어린이들을 공포로부터 보호해 주며 일찍 걸을 수 있도록 하고,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인간을 영적으로 각성시키며 카파(Kapha)성 질환을 완화시킨다. 아카사(Akasa: 에테르), 바유(Vayu: 공기), 아그니(Agni: 불)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금목걸이에 달아서 목에 걸어야 한다.

 

 

 

자수정(紫水晶, Purple crystal)

 

        

 

 

자주색, 푸른색, 보라색 빛을 지니고 있으며 아카사(Akasa: 에테르), 잘라(Jala: 물)로 구성되어 있다. 위엄, 사랑, 연민, 희망을 주고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와타(Vata)와 피타(Pitta)의 불균형에 도움을 주며, 금목걸이에 달아서 목에 건다.

 

 

 

 

녹주석(綠柱石, Beryl)

 

        

 

 

노란색, 녹색, 푸른색을 지니고 있으며 아그니(Agni: 불)와 아카사(Akasa: 에테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피타(Pitta)를 가중시키고, 와타(Vata)와 카파(Kapha)를 감소시킨다. 지성, 힘, 권위, 사회적 지위를 높여주며, 미술과 음악의 가치를 증진시킨다. 은목걸이에 달아 목에 걸거나 은반지에 끼워 왼쪽 약지에 끼어야 한다.

 

 

 

혈석(血石, Bloodstone)

 

     

 

 

 

빨간 색의 작은 방울들을 포함하고 있는 이 보석은 출혈을 체크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 정화제로 효과가 있다. 간과 비장의 질환, 빈혈 등에 도움이 되며, 아그니(Agni: 불)와 잘라(Jala: 물)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금목걸이로 목에 걸어 심장 가까이에 오도록 한다.

 

 

 

 

 

E. 다이아몬드 (Diamond)

 

 

 

하얀색, 푸른색, 붉은색을 지니고 있으며 심장, 뇌, 심층 조직에 미묘한 진동을 가져온다. 붉은 다이아몬드는 피타(Pitta) 성분을 자극시키는 불의 에너지가 있고, 푸른 다이아몬드는 피타(Pitta)를 가라앉히고, 카파(Kapha)를 자극하는 시원한 에너지가 있으며, 무색의 다이아몬드는 와타(Vata)와 카파(Kapha)를 자극하고 피타(Pitta)를 가라앉힌다. 심장을 강화하고, 회춘 효과가 뛰어나며, 번영과 인간관계를 돈독히 한다.

 

다섯 가지 원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금반지에 끼워 오른쪽 약지에 끼어야 한다. 질이 낮은 다이아몬드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천연 다이아몬드 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F. 가네트(Garnet)

 

 

     

 

 

붉은색, 갈색, 검은색, 녹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한 색을 지닌 보석으로 규산염의 일종이다. 붉은색, 노란색, 갈색은 뜨거운 효과가 있으므로 와타(Vata)와 카파(Kapha)의 불균형에 도움을 주고, 흰색과 녹색은 시원한 효과가 있어 피타(Pitta)의 불균형에 도움을 준다. 녹색에는 아그니(Agni: 불)와 바유(Vayu: 공기)의 요소가 있으며, 흰색에는 잘라(Jala: 물)의 요소가 있다.

 

와타(Vata)와 카파(Kapha) 체질의 사람은 금목걸이에 달아서 사용하고, 피타(Pitta) 체질의 사람은 은목걸이에 달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G. 월장석(月長石, Moonstone)

 

 

          

 

 

회색 또는 흰색을 지니고 있으며, 겉모습이 달과 비슷하여 달의 에너지를 흡수한다. 마음을 가라앉히며, 시원한 에너지를 통해 피타(pitta)를 완화시킨다. 잘라(Jala: 물), 바유(Vayu: 공기), 아카사(Akasa: 에테르) 등의 요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인간의 감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체내의 수분에 영향을 미친다.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초생달과 보름달 때에 감정적 혼란을 경험하는 사람은 월장석을 은반지에 끼워 오른쪽 약지에 낀다. 와타(Vata)와 피타(Pitta)를 완화시키고 카파(Kapha) 성분을 가중시킨다.

 

 

 

 단백석(蛋白石, Opal)

 

       

 

 

붉은색, 주황색, 오렌지색을 지니고 있으며, 친근감과 우정을 증진시키고 신, 사랑, 믿음, 연민, 창조성, 이해 등을 나타낸다. 잘라(Jala: 물), 아그니(Agni: 불), 아카사(Akasa: 에테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와타(Vata)와 카파(Kapha) 불균형에 도움을 준다. 금반지에 끼워 오른쪽 인지에 끼거나 금목걸이에 달아 목에 걸어 사용한다.

 

 

 

진주(PEARL)

 

 

     

 

 

 

흰색을 지니고 있으며 잘라(Jala: 물), 바유(Vayu: 공기), 프리트비(Prithvi: 흙)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시원한 효과와 마음을 가라앉히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정화시킨다.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피가 섞인 구토를 하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피를 흘리는 치질 등에 진주를 사용하면 지혈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은반지에 끼워 오른쪽 약지에 끼도록 한다.

 

붉은 산호 (Coral red)

 

 

     

 

 

바다에서 얻어지는 이 보석은 화성으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며, 탄산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피타(Pitta) 불균형에 도움을 준다. 혈액 정화제 역할을 하며, 오른손의 인지나 약지에 끼면 분노, 증오, 시기 등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잘라(Jala: 물), 프리트비(Prithvi: 흙), 아그니(Agni: 불)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루비 (Ruby)

 

         

 

 

붉은색을 지니고 있으며, 정신적 힘을 제공한다. 심장을 강화시키고, 와타(Vata)와 카파(Kapha) 불균형에 도움을 준다. 아그니(Agni: 불), 바유(Vayu: 공기), 아카사(Akasa: 에테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금이나 은반지에 끼워 왼쪽 약지에 끼워야 한다.

 

 

 

사파이어 (Sapphire)

 

 

     

 

 

보라색 또는 자주색을 지니고 있으며, 와타(Vata) 성분을 중화시킨다. 류머티즘, 좌골신경통, 신경통, 간질, 히스테리 등의 와타(Vata)성 질환에 도움을 준다. 바유(Vayu: 공기)와 아카사(Akasa: 에테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금장신구에 달아 목에 걸어야 한다.

 

 

 

황옥(黃玉, Topaz)

 

          

 

 

정열을 불러 일으키고 두려움을 감소시키며, 강인함과 지성을 제공한다. 아그니(Agni: 불), 아카사(Akasa: 에테르), 바유(Vayu: 공기)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금반지에 끼워 오른쪽 인지에 끼거나 금목걸이에 달아 목에 걸어 사용한다.

 

 

 

'아유르베다 Ayurved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유르베다의 건강 관리법   (0) 2015.02.02
인간과 우주 아유르베다 철학  (0) 2015.02.0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