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자(五子)

동물식물자료/약용식물

by 巡禮者 2010. 8. 20. 08:31

본문

 

오자(五子)란 

 
오미자五味子. 사상자. 구기자子. 복분자覆盆子.토사자兎絲子
五子는- 신장을 보하여  남성의 정기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

 

한의학에서는 생식기능을 신장이 주관한다고 본다. 따라서 신장을 보하는 것이 곧 성기능을 향상시키는 비결. 이 때문인지 한약재 중에는 의외로 신장을 강화하는 약재가 많은 편이다. 그 중에서도 이름이 ‘자’(子)로 끝나는 약재에는 심상치 않은 효능이 숨어 있다. 
     

     ■. 오미자


‘동의보감’에 ‘오미자는 남자의 정기를 돋우고, 그것으로 만든 조청은 정기를 수렴해몽정·유정·활정을 다스린다’고 씌어 있다. ‘오미자가 간세포의 단백질 합성을 자극해 정력을 증강시키는 것. ‘이 때문에 사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소변 볼 때 정액이 섞여 나와 소변 색이 뿌연 사람에게는 오미자가 안성맞춤이다.
 
          ■.  복분자 


‘복분자는 산딸기의 일종인 고무딸기를 가리킨다. 복분자술을 담가 마시면 주체하기 힘들 만큼 오줌발이 강해 요강이 뒤집어진다는 데서‘복분’(넘칠 覆, 요강 盆)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이 복분자술이 스태미나식의 대표격인 장어와 곁들인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
 
          ■. 구기자


‘‘본초강목’에는 구기자에 얽힌 일화가 나온다. 백 살 넘은 노인이 구기자를 먹으니 갑자기 걸음이 빨라지고 머리가 검게 되었을 뿐 아니라 새 이가 돋고, 성적 능력이 충만해졌다는 대목이 바로 그것. ‘또 대대로 장수하는 집은 구기자나무가 그 집 우물에 뿌리박고 있다는 설화가
전해지기도 한다.
‘실제로 구기자는 간기능이 허약하거나 지방간, 간염 등과 같은 질환이 있어 늘 피곤하고 성욕이 일어나지 않을 때나 노화로 정기가 쇠한 경우 효능을 발휘한다.

 

      ■. 토사자

   

 
‘요통과 무릎이 시린 증상에 잘 듣고, 당뇨가 있는 사람은 이를 달여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씌어 있다. ‘토사자는 음양곽, 하수오와 더불어 정력을 증진하는 대표적인 생약으로 꼽힌다.
 

      ■. 사상자

 

뱀도랏 열매를 사상자(蛇床子)라고 합니다. 사상자(蛇床子)는 우리말로는 뱀도랏 열매라고 합니다. 사장자은 5종이 있는데 그 중 가장 흥한 것이 뱀도랏 열매입니다. 도랑가 혹은 습지에 주로 자생하는데, 뱀이 이 풀 속에 숨어 그 씨를 즐겨먹기에 사상자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사상자는 전호와 많이 헷갈려하는데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줄기를 스다듬어 보면 까칠까칠 털이있고 전호는 부드럽습니다. 재배는 하지 않고 주로 야생이 유통됩니다. 씨앗은 작은 볍씨처럼 생겼는데, 매우 가볍습니다.

 

■ 달이는 법 안내      

일반적인 한방차로 드실 때 사상자 75g을 물 5리터에 넣고 물의 양이 2/3가 될 때 까지 달입니다. (처음에는 센불로 달이가다 약한 불로 옮깁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한방차가 10일 분량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마신다.


■ 사상자의 효능 

신장의 양기를 돋구어 남성들의 신허 음위증, 여성의 불임, 자궁냉증, 트르코모나스성 질염에 의한 심한 가려움증,  백대하,  피부소양증에 효과가 있다. 피부에 종기가 생기고 매우 가려운 괴질을 치료하는데 사상자의 씨앗이 효과가 있어 습진,  알레르기성 피부염, 진물과같은 피부질환에 사용한다. 사상자 역시 양기를 돋우는 성질이있어 정력제나 보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갯사상자 

 

 

 

 

     ■. 차전자(차전초) 

        

 ‘중국 서한시대 마무 장군이 마차 앞에서 발견했다고 하여 ‘차전초’(車前草)라 부르는 ‘차전자’는 실상 돼지 귀 모양을 한 질경이’인데, 이름처럼 차가 지나다니는 길가에서도 잘 자랄 만큼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차전자는 바로 이 차전초의 씨.이는 성욕을 증진하는데 주로 처방하는 약재다.또 단백질과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안압을 떨어뜨리고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데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잘 듣는다.

 

 

 

'동물식물자료 >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상자의 효능   (0) 2010.08.20
사상자 [蛇床子]   (0) 2010.08.20
산사자[山査子]의 효능  (0) 2010.08.13
산사나무 [山査]   (0) 2010.08.13
산수유 [山茱萸]의 효능   (0) 2010.08.13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