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0 노벨평화상

노벨상(Nobel)

by 巡禮者 2010. 10. 20. 15:41

본문

 

중 반체제운동 류샤오보 ‘노벨평화상’/   2010/10/09

 

         2010 노벨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 Liu Xiaobo)

   중 반체제운동가 류샤오보 ‘노벨평화상’

 

천안문사태 상징 ‘옥중 수상’ 중국정부, 강력 반발 예고

 

감옥에 갇혀 있는 중국의 반체제 작가이자 인권운동가 류샤오보(54)에게 2010년 노벨평화상이 돌아갔다.

 
노르웨이 노벨평화상위원회는 8일 “류샤오보는 중국의 기본적 인권을 위해 장기간 비폭력 투쟁을 벌였다”고 시상 이유를 밝혔다. 1989년 천안문(톈안먼) 민주화 요구 시위 이후 20여년간 민주개혁을 요구하다가 11년형을 선고받고 수감된 류샤오보는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존재다. 그의 수상을 계기로 중국의 정치적 자유와 인권 문제가 첨예한 국제적 논쟁거리로 재부상하고, 서구와의 대립도 격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노벨평화상위원회는 선정 이유서에서 류샤오보가 1989년 천안문 시위에 참가하고 일당독재 폐지 요구 성명 작성을 주도한 점 등을 소개했다. 위원회는 특히 “지난 수십년간 중국은 어떤 나라와도 비교가 불가능한 경제발전을 이뤘고, 정치적 참여 범위가 넓어졌다”면서도 “중국 헌법 35조는 ‘인민들의 언론·표현·결사·집회·시위의 자유’를 규정했지만 자유가 명백히 박탈된 상태”라고 밝혔다. 또 “새로운 지위는 강화된 책임을 수반해야 한다”며 중국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 정부는 즉각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에서 “류샤오보는 중국 법률을 위반해 사법기관으로부터 처벌받은 죄인”이라며 “노벨평화상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난했다. 또 베이징 주재 노르웨이대사를 소환했다.

 

반면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이기도 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성명을 내어 “노벨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노벨평화상을 받은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훨씬 큰 희생을 감수했다는 것을 지난해 깨달았는데, 이번에 신념을 위해 자유를 희생당한 류샤오보가 명단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나비 필라이 유엔인권고등판무관도 류샤오보를 “아주 탁월한 인권 수호자”로 평가했고, 유럽연합(EU)과 독일, 프랑스, 노르웨이 정부도 수상을 축하하고 그의 석방을 요구했다. 마잉주 대만 총통은 “그의 수상은 중국 인권 발전에 역사적 중요성을 갖는다”고 말했다.

 

류샤오보는 중국 인권 상황을 비판하는 글들을 발표해 여러번 투옥됐고, 2008년 12월 광범위한 민주개혁을 요구하는 ‘08헌장’ 작성을 이끈 혐의로 체포돼 지난해 12월 ‘국가권력 전복 선동죄’로 징역 11년형을 선고받았다. 류사오보에겐 상금 10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6억7000만원)가 주어지고 12월10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시상식이 열리지만, 중국 정부가 그를 석방할 가능성은 없어 참석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내 류샤 “남편 즉각 석방을… 모든 지지자에 감사”

 

ㆍ달라이 라마 “中개혁 요구반영”
ㆍ대만 총통 “역사적인 상” 평가

 

중국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의 8일 노벨평화상 수상에 대해 중국 정부는 반발한 반면 가족과 지지자들, 그리고 국제사회는 류샤오보의 수상을 축하하며 중국 정부에 그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다.

류샤오보 자택 앞 취재열기 중국 공안들이 8일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중국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의 부인 류샤가 살고 있는 베이징의 한 아파트 입구에서 몰려드는 취재진의 출입을 봉쇄하고 있다. 베이징 | AP연합뉴스

 

  

중국 당국은 류샤오보의 노벨평화상 수상에 대해 쉬쉬하는 분위기다. 노벨평화상 수상 소식은 외교부 사이트의 반박 성명과 이를 보도한 신화통신 기사가 전부다. 중국 검색엔진 바이두에서 검색되는 노벨평화상 소식은 전부 외국 언론보도의 중문 번역문이고, 소후, 텅쉰 등 중국의 유력 뉴스포털에서도 노벨평화상 기사는 찾아보기 어렵다. 어제 페루 작가가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을 대서특필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날 베이징에서는 최소 20여명의 인권 활동가들이 류샤오보의 수상을 축하하려는 행사를 하려다가 공안 당국으로부터 조사 요구를 받았다고 dpa통신이 전했다.


류샤오보의 아내 류샤(劉霞)는 이날 AFP통신과의 전화 통화에서 남편의 수상 소식에 “매우 흥분된다.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노벨위원회와 바츨라프 하벨(전 체코 대통령), 달라이 라마, 그리고 류샤오보를 지지해준 모든 이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류샤는 이어 “중국 정부에 류샤오보를 석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9일 남편을 찾아 노벨평화상 수상 소식을 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류샤오보 면회는 당국 감시하에 한 달에 한 번, 한 시간만 허용되고 있다.


티베트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이날 “중국 내에서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인식한 것”이라면서 “표현의 자유를 위해 수감된 이들을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주제 마누엘 바로수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류샤오보의 노벨평화상 수상은 전 세계에서 자유와 인권을 위해 개인적인 희생을 치르고 있는 사람들과 지지자들에게 강한 메시지를 준다”고 밝혔다.


마잉주 대만 총통은 “이번 노벨평화상은 ‘역사적인 상’ ”이라고 평가했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류샤오보는 노벨평화상을 받을 만한 훌륭한 인물”이라면서 “그의 이번 수상으로 인권과 자유를 위한 활동가들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노벨위원회 홈페이지에는 “중국에 자유를!” “류샤오보를 즉각 석방하라”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중국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08헌장(零八憲章) 서명을 주도한 류샤오보(劉曉波)가 2010년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지명되자 일반 중국인들은 자국민의 노벨평화상 수상에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환희하고 있는 데 반해 중국 정부는 심기가 몹시 불편해 보인다.


경제대국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정부가 국민의 민주화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수세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인권운동 지도자에게 노벨 평화상이 수여된다는 것은 민주화세력을 고무하는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류샤오보가 민주화 선언을 했다는 이유로 11년 형을 받고 수감 중에 있어 중국은 벌써부터 인권 탄압에 대한 국제적 비난의 표적이 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해서 유럽연합 지도자들이 류샤오보의 즉각 석방을 요구하며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안팎으로부터 압력을 받는 상황에 몰리고 있다.


류샤오보의 평화상 수상은 중국이 언론 통제를 통해 그 동안 바깥 세계에 감추어왔던 내부의 취약점을 드러내 중국 정부의 처신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 같다. 특히 08헌장이 각광을 받게 되면서 중국 민주화운동이 소수 지식층의 반체제운동 수준이 아니라 정권에 도전하는 시민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음이 밝혀졌다. 앞으로 중국의 민주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 예상된다.


이미 2008년 12월 9일 08헌장이 처음 발표됐을 때부터 이 헌장이 ‘충격적 체제 변혁’을 주장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내용이 잘 알려지지 않아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런데 류샤오보의 평화상 수상을 계기로 다시 각광을 받게 된 08헌장의 내용을 읽어 보니 이 헌장이 체코의 민주화를 유도한 ‘77헌장’을 능가하는 체제개혁을 요구하고 있는 역사적 문서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중국 민주화운동 고무 효과

2008년 중국 정부가 현란한 베이징올림픽 개·폐막식으로 전 세계인을 최면하고 중국의 ‘위대함’을 과시한 데 만족하고 있을 때 중국의 민주화세력은 12월 10일 세계인권선포일에 즈음하여 오래 동안 준비한 ‘중국의 민주화 설계도’를 발표한다. 역사적인 08헌장이다.


공안당국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303인이 서명한 08헌장은 세계인권의 날 전야에 발표돼 전 세계에 알려졌다. 리더인 류샤오보는 관헌에 구금됐지만 서명자는 1주일만에 6500명으로 늘어났다. 천안문 시위로 폭발한 중국의 민주화운동이 21년만에 부활을 선언하는 ‘사건’이었다.


08헌장 내용은 한 마디로 충격적이다. 프랑스혁명의 인권 선언이나 미국 독립선언문을 연상시킨다. 헌장 작성에 작가 지식인 변호사 언론인 퇴직한 공산당관료 노동자 농민 기업가 등 사회 모든 계층 대표자들이 참가하고 있다.


서문, 우리의 기본 개념, 우리의 기본 입장, 결론 4부로 구성된 헌장은 현재의 중국은 인민공화국이라고 선포하고 있지만 ‘인민은 없고’ 당이 지배하는 국가라고 지적하고 현행 헌법을 개정해서 일당 독재를 버리고 국민이 직접 뽑는 자유민주국가를 건설할 것을 주장한다. 세계적 보편가치인 자유 평등 인권의 보장을 요구하며 이 보편적 가치가 박탈당한 ‘근대화’와 정치제도는 인민에게서 그들의 권리를 빼앗는 제도라고 비판한다.


그리고 21세기의 중국은 독재치하에서 ‘근대화’를 추구할 것인가 아니면 진정한 민주 정부를 건설할 것인가?라고 묻고 일당독재를 버리고 새 민주체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헌장은 언론 출판 신앙 집회 결사의 자유 파업 시위의 자유를 보편적 가치의 핵심이라고 규정한다. 특히 언론자유는 모든 자유의 기초라고 강조한다. ‘인권’은 각자가 향유하는 천부의 권리로서 인권 보장은 정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주권이 인민에게 있다는 것이고, 민주주의는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을 위한’ 정부를 건설하는 제도라고 규정한다.


일당독재 폐지, 헌법개정 주장

헌장은 결론에서 중국은 정치민주화를 더 이상 연기할 수 없으며 그러므로 우리는 행동을 취해야한다고 말하고 모든 중국인들이 사회를 함께 바꾸는 위대한 변화의 추진에 참여하기를 희망한다.


공산당 정권에 대한 공개적인 도전 문서라고 볼 수 있다.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지만 많은 중국 시민이 헌장 내용에 호응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긴장하고 있는 이유이다.

원자바오 총리를 중심으로 중국의 민주화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공식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도 이러한 국민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중국이 경제에서 정치개혁으로 관심을 돌리지 않을 수 없는 때가 온 것 같다.



 

2010 노벨 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의 사상과 이야기

 

  

 

 

류샤 오보 작가

출생 1955.12.28

2010 노벨상 위원회는 류샤오보가 오랜 기간에 걸쳐 중국의 기본 인권 신장을 위한 비폭력 투쟁을 펼쳐온 공로로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중국의 민주화 운동을 펼쳐온 류샤오보는 지난 2008년 다른 민주화 운동가들과 함께 중국 내 표현의 자유와 다당제 선거를 촉구하는 헌장을 발표, 지난해 12월 징역 11년형을 선고받고 구금됐었다.


류샤오보는 이번 노벨 평화상 수상으로 중국내 민주화 운동의 공로를 인정받았으나 주변의 평가는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극적으로 갈리고 있다.


류샤오보가 평화상을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중국 정부는 일찌기 그의 평화상 수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었다. 류샤오보가 중국 법률을 위반했기 때문에 재판을 받고 수감된 것이라며 노벨위원회에 류샤오보에 노벨평화상을 주지 말라고 경고한 것이다. (기사 원문 : 중국, "노벨 평화상을 모독하는 것")


더불어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도 그의 노벨상 수상을 지난해 오바마 미 대통령의 수상에 빗대며 반대의사를 표현했다. (기사 원문 : 차베스 대통령, "류샤오보에 노벨상 주지 말았어야")


이에 맞서 오바마 미 대통령은 중국에 류샤오보의 즉각 석방을 요구하였습니다.(기사 원문 : 오바마, "류샤오보 석방 촉구" 압박…중국 반발)


이 와중에 부인으로 부터 노벨상 수상 소식을 접한 류샤오보는 '이번 노벨상의 영광을 천안문 희생자들의 영전에 바친다.' 라고 하였다. (기사 원문 : 루샤오보 "노벨상, 천안문 희생자에 바친다")


최근 북한의 3대 세습의 독선에 대한 비판이 여기저기에서 쏟아지는 가운데 북한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1당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의 정치적 자유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그 역사가 매우 길다.


<미래를소유한사람들>에서 출간한 「중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샤론 홈|스테이시 모셔 | 김상호 옮김)」에 들어있는 그의 글을 보면 1당체제의 중국에 대해 비판하는 글을 찾아볼 수 있다.



 

중국 공산당이 큰 자랑거리로 내세우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대학 졸업생들이 공산당에 입당하기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공산당의 이타적 이상주의가 아니라 개인적인 포부 때문이다.

 

공산당 지배하의 중국에서 사적 이익을 쥐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공산당에 가입해 관리가 되는 것이다. 한 개인이 인생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꿈이 무엇이든 간에 공산당원이 되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 심지어 열성적으로 정치개혁을 요구해온 학생들 중에도 공산당 입당자격에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그들의 주장을 포기하고 지극히 정치적인 처신을 한다.

 

중국은 공산당에 의해 국가가 운영된다. 만약 당신이 직업을 통해 무언가를 이루고자 한다면 반드시 공산당에 가입해야 한다. 당신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영향력 있는 지위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중국이 감추고 있는 비밀 - 중국의 귀족강도들 중」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