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무 손빈과 병가사상

東洋哲學

by 巡禮者 2010. 8. 18. 11:25

본문

 

손무 손빈과 병가사상

 

병가(兵家)는 춘추전국 시대에 출현한 군사사상(軍事思想) 학파로써 대표적인 주요 인물로는 손무(孫武), 오기(吳起), 손빈(孫)이 있다. 그들의 걸출한 군사사상은 후세 사람들에 의해 줄곧 학습되고 운용되어 왔다. 병가사상은 군사적 가치 외에도 정치 경제 등의 방면에서도 계발적(啓發的)인 의의가 매우 많다.

 

손무는 자가 장경(長卿)이고 춘추시대 말기 제(齊)나라 낙안(樂安: 지금의 산동 山東 혜민 惠民) 사람으로 생몰 연대는 미상이다. 그의 가문은 대대로 제나라의 무장(武將)이었으며, 자신은 젊은 시절부터 군사 연구에 심취하여 직접 전쟁을 지휘하기도 하였다. 그의 저작인 ≪손자병법(孫子兵法)≫은 춘추 말기 및 그 이전의 전쟁 경험을 총결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군사관련 저작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손자병법≫은 모두 5,900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편(計篇)≫ ≪작전편(作戰篇)≫ ≪모공편(謀攻篇)≫ ≪형편(形篇)≫ ≪세편(勢篇)≫ ≪허실편(虛實篇)≫ ≪군쟁편(軍爭篇)≫ ≪구변편(九變篇)≫ ≪행군편(行軍篇)≫ ≪지형편(地形篇)≫ ≪구지편(九地篇)≫ ≪화공편(花攻篇)≫ ≪용간편(用間篇)≫ 등 13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손무는 이 책을 통하여 전쟁의 작용, 전쟁에 대한 태도, 전쟁의 승부를 결정하는 요소, 통군(統軍)사상, 작전원칙, 전략전술 등 각 방면에 대하여 풍부하고 치밀한 내용과 뛰어난 견해로 논술을 전개하였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知彼知己, 百戰不殆)

'상대의 허를 찔러 공격하고 불의에 진격한다.'

(攻其不備, 出其不意)

'수세를 취해 힘을 기른 후 지친 적을 공격하고, 군량이 충족

할 때 군량이 고갈된 적을 공격한다.'

(以逸待勞, 以飽待饑)

'상대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공격하여 승리하다.'

(出奇制勝)

 

이상과 같은 ≪손자병법≫ 중의 많은 관점들은 이미 많은 사람이 모두 알고 있는 명언이 되었다. ≪손자병법≫은 현재에 이르러서도 군사 지휘관의 필독서가 되었다.

 

오기(吳起, 약 BC440~BC381)는 앞에서 법가(法家)를 소개할 때에 이미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전국 초기 위(衛)나라 사람으로 위(魏)나라와 초(楚)나라에서 대장군과 재상을 역임하였다. 그는 뛰어난 정치가로써 변법(變法) 부강의 법가 노선을 추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손무(孫武)와 함께 명성을 날린 뛰어난 군사 전략가이기도 하다. 그는 평생동안 군대를 거느리고 전쟁을 하면서 전술을 연구하여 군사 전술 이론의 대작인 ≪오기병법(吳起兵法)≫을 저술하였다.

 

≪오기병법≫은 ≪손자병법≫과 마찬가지로 고대 중국의 군사 전술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손무(孫武)와 오기(吳起) 외에도 춘추전국 시기에는 우수한 군사 사상가가 한 사람 더 있었는데, 그는 바로 손무의 후손인 손빈(孫)이다. 손빈은 전국 중기 제(齊)나라 사람으로 생몰 연대는 미상이며 일찍이 제(齊)나라의 군사(軍師)를 역임하였다. 그의 군사 전술 이론의 저작인 ≪손빈병법(孫兵法)≫은 역사서에는 기록이 남아 있었지만 실제로 전하는 책은 없었다. 이로 인하여 오랫동안 중국 역사학계에는 '손자(孫子)'가 손무인지 손빈인지, 그리고 ≪손자병법≫ 외에 ≪손빈병법≫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이론이 분분하였다. 그후 1972년 4월에 이르러 산동(山東) 임기현(臨沂縣)의 한묘(漢墓) 속에서 ≪손빈병법≫과 ≪손자병법≫ 두 병서가 동시에 출토되고 나서야 비로소 이 수수께끼가 풀렸으며, 1천여년 이상 오랫동안 실전(失傳)되어 왔던 ≪손빈병법≫은 다시 그 빛을 보게 되었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의 기록에 의하면 원래의 ≪손빈병법≫은 모두 89편(篇)이 있으나 현재 남아 있는 ≪손빈병법≫은 정리와 주석을 거쳐 상편(上編)과 하편(下編)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두 30편(篇), 11,000자로 구성되어 있다. ≪손빈병법≫은 전국 중기 및 그 이전의 전쟁 경험을 총결한 것으로, 손무와 오기 등의 군사 전술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손자병법≫ ≪오기병법≫과 함께 중국 고대의 군사 이론을 정립시켰다.

 

고대 중국에서는 춘추전국 이후 각 시기마다 유명한 군사가들이 출현하여 많은 군사 저작을 남겼다. 그들은 모두 서로 다른 차원에서 선진(先秦) 병가의 군사 전술사상을 운용하여 발전시켰다. 그러나 중국의 군사 전술사상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가장 대표적인 사상가는 역시 손무와 오기 손빈이다. 그들의 군사 전술사상은 유가 도가 법가 학파 등의 사상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중국 고대사상의 한 부분을 구성하였다.

 

'東洋哲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가사상 - 맹자  (0) 2010.08.18
유가사상 - 공자  (0) 2010.08.18
묵자와 묵가사상  (0) 2010.08.18
도가사상 - 노장이후  (0) 2010.08.18
도가사상 - 장자  (0) 2010.08.1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