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 1
(미즈노남보쿠저, 권세진 옮김, 류건 엮음, 도서출판 바람)
<들어가는 말>
모든 성공은 스스로 인생을 절제함으로써 완성됩니다.
작은 성취에 들떠 한 눈을 파는 사람에게 성공은 달콤한 맛만 보여준 채 떠나갑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절제한 사람에게 성공은 뜬구름일 뿐입니다.
나는 원래 밑바닥 인생을 살았습니다. 어떻게보면 짐승보다도 못한 삶이었고, 스무살을
못넘기고 죽을 운명까지 타고났습니다. 절제로써 간신히 운명을 가르치게되었고,
부끄럽게도 많은 제자까지 거느렸습니다.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은 내 말을 비웃을지 모르지만, 절대로 그 뜻을 소홀히 여기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이 책을 소홀히 여기면 삶이라는 큰 길에 궁극적인 성공은 끝내 다가오지
않습니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으로 아직 성공하지 못했거나, 꿈이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인생과 성공의 이치를 전하기위해 책을 만들었습니다.
내가 부족한 점이 많아서 간혹 잘못된 논리도 있겠지만, 부분적인 것에 너무 집중하지말고
세 번은 읽고 책을 평가해주셨으면 합니다.
미즈노남보쿠(水野南北) 배상
<문답>
왜 성공하지 못할까?
재주가 많아 다른 사람의 부러움을 받고 있으나,
아직 성공한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저에게 가장 어울리는 직업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왜 진정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줄 아시오? 왜 마음 한 구석이 허전한 줄 아시오?
언제나 작은 성공에 술과 고기를 즐기고 스스로 조그만 성취에 취하여 놀 줄은 알아도, 진정으로 혼신을 다해 일 할 마음은 없기 때문이오.
그러니 항상 시작은 좋은 것 같아도 모든 일이 지지부진하여 끝내는 성공을 보지 못하는 것이오.
참을성이 없으니 작은 실패에도 또 다른 직업을 찾아다니다가 결국엔 아무것도 이룬 것 없이 세상을 마치게 되는 것이라오.
사람으로 태어나서 자신의 한 길을 이루지 못했다면 일백 년을 산다한들 무슨 소용이 있소.
살아도 그 의미가 없으니 말이오.
이런 사람은 주위에도 덕을 쌓지 못해 죽어도 가까운 사람 몇몇만이 저승으로 가는 길을 쓸쓸히 지킨다오.
사람은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는 것이오.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자기 뜻대로 되는 것은 없소.
기술이나 직업도 마찬가지요.
짧게는 몇 년에서 길게는 몇 십 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아무리 바보라도 그 일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진다오.
그때야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이오.
당신은 지금까지 혼신을 다해 일한 적이 없소.
당신과 같이 이리저리 마음의 가닥을 잡지 못하고 직업을 바꾸는 사람은 마치 광주리에 갇혀 나오지 못하는 개구리와 같소.
대나무 광주리는 안에서 보면 사방팔방 구멍이 다 뚫려 있으니 미련한 개구리는 자기가 그 많은 구멍으로 다 도망갈 수 있을 것처럼 생각한다오.
그래서 이 구멍으로 나가려다 안되면 저 구멍으로 나가려하고 또 힘들면 다른 구멍을 찾는 것이오.
당신은 미련한 개구리와 같이 무수한 성공의 길들 중에서 헤매는 것이오.
그렇게 이 구멍, 저 구멍 들쑤시기만 하다가 결국엔 제풀에 죽어 광주리에 그냥 갇히게 되는 것이오.
그런 식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소.
그렇게 살다간 결국 고생만 하다가 인생을 마치게 될 것이오.
광주리의 구멍이 다 똑 같은 것 같지만 그래도 구멍 중에는 조금이나마 큰 구멍이 있게 마련이오.
현명한 개구리는 그 구멍으로 필사적으로 탈출을 시도한다오.
개구리가 빠져나가기엔 엄청나게 작은 구멍이지만 그 길 밖에 살 길이 없는 줄을 알기에 그 구멍만을 뚫는 것이오.
몸에 상처가 좀 생겨도 머리에 피가 흘러도 한 구멍만을 판 개구리는 빠져 나올 수 있소.
사람이 혼신을 다해 한 길로 가고자 한다면 태산이라도 뚫을 수 있는 것이오.
한 길을 추구하다 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소.
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단 말이오.
수백만의 군사가 사방을 포위한다 해도 필사적으로 한 곳만을 뚫으면 살아서 훗날을 기약할 수 있는 것이오.
사방팔방의 적들과 다 싸우는 사람에게 남는 것은 처참한 죽음뿐이라는 것을 명심하시오.
당신이 쓸쓸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시오.
하늘로부터의 시련
당신은 절제함으로써 더욱 큰 꿈을 이룰 것이오.
큰 뜻을 이루기 전에는 하늘로부터 시련이 내릴 수도 있소.
하늘이 시련을 내리는 이유는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큰 뜻을 더욱 단단하게 하려 함이오.
대인(大人)은 어떤 시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한 길로 정진하고 정진하여 결국엔 천하에 이름을 떨치는 것이오.
하지만 소인은 작은 시련에도 운명을 탓하며 하늘을 원망하다가 더욱 더 곤궁함에 빠지게 되는 것이오. 절제를 엄중히 지키면서 때를 기다려야 할 것이오.
운(運)이라는 글자는 세상이 돌고 있음을 알려 주고 있소.
언젠가는 자신에게 때가 온다는 것이오.
성공의 운명을 가진 사람은 때를 기다림에 있어 절제를 최우선으로 해야 하오.
성공과 실패는 다 스스로 하는 바에 따라서 생기는 것이오.
작은 실패에 마음 뺏겨 정신상태가 헤이해지면 성공의 때가 와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내게 되오.
큰 뜻을 이루기 위해 절제하는 사람에게 빈궁함은 일시적인 일이오.
즐거움이 지나치면 괴로움이, 괴로움이 끝나면 즐거움이 오는 것이 하늘의 이치라오.
진전을 다하는 노력이 하늘에 닿으면 다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라오.
패가망신의 지름길 폭식(暴食)
소식을 하다가도 쉬는 날에는 폭식을 하게 됩니다.
평소에 소식하면 가끔 많이 먹어도 괜찮지 않나요?
배가 불러도 억지로 먹고, 닥치는대로 아무거나 마구 먹는 사람은 흐트러진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마구 먹으면 정신도 흐려지고, 만사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폭식을 자주 하면, 평생 안정되지 못하고 유랑하는 신세가 됩니다.
식사량이 일정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는 이치를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재물이 많아도 폭식을 자주 하는 사람에겐 가산(家産)이 없어지는 것이 먼 일이 아닙니다.
식사량은 항상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모두 하늘에서 받았다는 뜻으로 천록(天祿)이라고도 합니다.
식사량이 일정하면 천록도 항상 같습니다.
재물은 천록이 변하여 생기는 것인데 폭식을 하면 천록을 줄임과 동시에 재물도 줄이는 꼴입니다.
만약 가업(家業)을 이끄는 주인이 마구 먹으면, 그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마저 똑같이 변해, 결국은 그 집이 망합니다.
천록(天祿)이 무한히 많을 것 같은 사람도 식사가 일정하지 않으면 일시에 천록이 없어집니다.
식사가 무절제하면, 천록도 무절제해지기 때문에 장래가 어두워짐을 명심해야 합니다.
원래는 식사를 일정하게 했었는데,
요즘 들어 부쩍 폭식과 과식의 횟수가 늘었습니다.
괜찮을까요?
식사가 일정하던 사람이 난잡해지면, 반드시 나쁜 일이 생깁니다.
벌써 집안 곳곳에 혼란의 징조가 보일 것입니다.
큰일이 닥쳐서 마음이 흐트러지면 식사가 자연스럽게 난잡해집니다.
마음에 여러 번민이 있으면 식사를 하지 않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됩니다.
이런 부류의 사람은 많은 재산을 상속받기로 되어 있어도 상속받지 못하고,
병에 걸리거나, 스스로 그 복을 차버립니다. 지금부터라도 엄격하게 절제하세요.
스스로 성공하는 힘
항상 선배나 윗사람을 공경으로 대하고 겸손해야 합니다.
선배의 덕을 중히 여기는 것이 정도(正道)입니다.
새로 시작한 사람은 열심히 배우는 것이 본분입니다.
본분을 잊지 않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본분을 아는 사람이 교활하거나 불성실할 수 없습니다.
배우는 사람이 약삭빠르고 술과 음욕을 즐기면 성장가도에 있다가도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성공하기를 바란다면 선택한 직업에 전념하고 생활을 엄중히 절제해야 합니다.
쾌락을 성공과 바꿀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부자가 가난함을 알면
부자가 가난함을 알면 재물의 시작과 끝을 다 아는 사람이므로 망하는 일이 없습니다.
이렇게 복을 불러들인 사람은 아랫사람에게 인자하고 윗사람에게 공손합니다.
절대로 교만하지 않기 때문에 가세가 기우는 일은 없습니다.
부귀란 사방의 가난이 모여서 생기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이 많고 부귀한 사람이 적은 이치가 바로 이것입니다.
가난이 부귀의 근본이니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가난함이 근본임을 명심하며 살아야 합니다.
부귀뿐만이 아니라 세상 모든 것이 미천함을 근본으로 합니다.
임금도 자신보다 미천한 신하가 깍듯이 모실 때 올 곧은 임금이 되며 가난한 백성이 자신의 근본임을
잊지 않는 임금에게 환란은 없습니다.
미천했을 때를 잊지 않고 아랫사람을 대하면 자연스럽게 부귀는 늘어납니다.
아랫사람을 자식같이 생각하면 아랫사람 또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아랫사람이 힘들 때는 여동생을 대하듯 위로하고 병이 들었을 때에는 자식같이 품어 보살피고 항상 위아래
구별 없이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자신은 절제를 위해 술을 금하고 있다 해도 아랫사람들까지 똑 같은 절제를 시켜서는 안 됩니다.
절제는 오직 자신만이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혹시 아랫사람에게 음식을 베풀더라도 자신은 세끼 식사 외에는 먹지 않는 절제의 생활을 하면 지금보다도
더 큰 가운(家運)을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일찍 일어나야 성공 운명이 된다
운(運)이라는 것은 기(氣)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래서 운명을 운기(運氣)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세상 천지의 기 흐름이 좋으면 세상이 건전해 지는 것이고 내 몸의 기 흐름이 좋으면 운명이 반듯해 집니다.
해가 뜬 이후에 일어나는 사람은 아무리 관상이 좋아도 운명이 온전하게 돌아가지 못합니다.
해가 솟아오를 때의 기운은 성공의 기운이며 그 기운을 받지 못하면 온 몸의 기가 제대로 돌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사람들은 건강이 좋지 못한 것입니다.
아침에 태양의 기운을 받지 못하면 하늘로부터 받고 태어난 원기(元氣)가 약해지고 마음도 옳지 못한 곳에 머물게 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과 늦게 일어나는 사람의 정신상태 또한 같을 수 없습니다.
몸과 마음이 다 온전치 못하니 성공의 근처도 갈 수 없습니다.
늦잠을 즐기면 평생의 반은 누워서 보내고 나머지 반은 이것저것 먹는 것을 찾아다니느라 소비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그런 일에 시간을 다 보내고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동안 죽자 살자 일해 봤자 무엇을 이뤄낼 수 있겠습니까?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사람 중에는 밤에 무엇인가를 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이 다 쓸데없이 밤을 새우는 것입니다.
밤은 음(陰)의 시간이라 자야 하는데 깨어 있고 태양이 뜬 양(陽)의 시간에는 자고 있으니 음양을 도적질하는 셈입니다.
해가 벌써 중천인데 오밤중처럼 잠만 자고 남들이 다 일어나서 일을 할 때야 일을 할려니 손에 잡히는 일이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런 사람은 그럭저럭 아침시간을 때우고 점심밥을 먹고서야 일을 시작하니 운이 좋아질래야 좋아질 수가 없습니다.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생활을 하면 자연은 응당한 대가를 돌려주는 법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태양의 기운을 받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 운명을 개척하는 길입니다.
성공할 운명을 갖고 태어났다 하더라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합니다.
이것은 귀천을 막론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늦잠을 삼가고 일찍 일어나 직업에 전념하는 것이 곧 성공의 길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모든 것이 조용하기 때문에 마음이 상쾌해지고 좋은 생각만 떠오릅니다.
밤에는 나쁜 생각이 쉽게 떠오르고 아침에는 좋은 생각이 나는 것은 그냥 그런 것이 아니라 기(氣)의 흐름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늦잠은 빈궁단명(貧窮短命)의 원인입니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면 가난해진다고 하시는데,
저는 기술자라서 밤늦게까지 일할 때가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밤늦게까지 일하는 것도 안좋은가요?
밤에 일하려면 불을 켜고 일해야합니다.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 밤과 같이 불을 밝히고 일을 하세요.
밤에 일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것에
대한 핑계일 뿐입니다.
자연의 이치에 맞지않게 일을하면 병에 걸립니다. 부귀장수를 누리고
싶다면 밤늦게까지 일하는 것을 당장 멈추어야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모든 것이 조용하기 때문에 마음이 상쾌해지고,
좋은 생각만 떠오릅니다. 밤에는 나쁜 생각이 쉽게 떠오르고, 아침에는
좋은 생각이 나는 것은 그냥 그런 것이 기(氣)의 흐름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늦잠은 빈궁단명(貧窮短命)의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