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두충(杜沖)

동물식물자료/약용식물

by 巡禮者 2010. 8. 25. 16:56

본문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두충(杜沖)


두충과(杜沖科 Eucommiaceae)에 속하며 한약재로 쓰이는 두충의 수피(樹皮).

두충나무  杜仲, 絲棉皮, 玉絲皮, 思仲  Eucommia ulmoides Oliver


두충속(Euommia)은 두충과(Eucommiaceae)의 유일한 속으로, 예전에는 두충목(Eucommiales)으로 취급되기도 하였다


두릅과: 낙엽 교목. 높이 10m에 달하며 잎은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고르지 않은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경 엷은 녹색으로 피며 자웅이주로서 수꽃은 적갈색이며 6-10개의 짧은 수술이 있고, 암꽃은 짧은 자루에 1개씩 붙는다. 열매는 날개가 있고 긴 타원형으로 편평하며 끝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간다. 수피를 두충(杜仲) Eucommiae Crotex라 한다.


두충은 판상(板狀)을 이루는데 그 두께가 3~7㎜ 정도이고 크기는 다르다. 외면은 회색 또는 암회색을 나타내고 내면은 평활(平滑)한데 암자색(暗紫色)을 보이고 질은 깔끄럽다. 두충나무를 횡단하면 세백색(細白色)의 질긴 잠사상(蠶絲狀)의 섬유질이 나온다. 주성분은 상피질·수지·회분 등이다.


일반적으로 5~6월에 채취되는 두충은 독이 없으며 단맛이 있고 맵다. 주로 신장과 간의 경락에 들어가 작용하며 효능은 보간신(補肝腎)·강근골(强筋骨)·안태(安胎 : 태아를 안정되게 함)이다. 두충은 주로 요통에 사용하며 특히 신양허(腎陽虛)로 인한 요통에 반드시 필요하며, 이때 속단(續斷)·토사자(兎絲子)·육종용(肉從容) 등을 배합해 사용한다. 또 신양허로 인한 임신중의 하복통(下腹痛), 성기출혈에 사용하는데 두충에는 유산방지작용이 있으므로 속단과 상기생(桑寄生)을 배합해 사용하며, 고혈압에 사용하기도 한다. 이때는 황금·하고초·상기생·우슬 등의 강압작용이 있는 약물을 배합해야 한다. 두충은 양기를 보해서 신체를 조정하는 것이 주된 작용이므로 간양상항(肝陽上亢 : 간의 음적인 요소가 부족하여 간의 양적인 요소를 제어하지 못하여 간정이 편왕하여 상항하게 되는 병리현상)의 고혈압에는 효과가 없다. 두충을 사용할 때는 주로 소금물에 적셔 볶아서 사용하지만, 신장염의 치료시 소금물에 볶아서는 안 된다.

두충(杜沖)은 중국이 중국 특산종으로 낙엽교목이다. 높이는 20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이고 끝이 갑자기 좁아져서 뾰족해지며 길이 5-16㎝, 나비 2-7㎝로서 맥 위에는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길이 1㎝ 정도로 잔털이 있다. 암수딴그루이며 꽃은 4월 무렵에 핀다. 꽃뚜껑은 없으며 수꽃은 꽃자루와 4-10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짧은 꽃자루가 있으며 새 가지 밑 부분에 달린다. 열매는 익과(翼果)로 편평한 긴타원형이고 날개가 있으며 날개와 더불어 대를 제외한 길이가 3㎝ 정도이다. 잎이나 열매, 나무껍질에 2-7%의 구타페르카를 함유하여 자르면 끈끈한 점질(粘質)의 실이 나온다. 한방에서는 나무껍질을 건조시킨 것을 두충 또는 당두충(唐杜沖)이라고 하여, 강장제, 관절염·류머티즘 진통제로 사용하며, 최근에는 잎과 더불어 씨도 이용한다. 야생에서는 멸종되었으나 나무껍질이 한약재로 사용되기 때문에 널리 재배된다.


성분: Gum質-guttapercha(ulmoprenol), Iroidoid류-aucubin, harpagideacetate,

ulmoside, geniposide, geniposidic acid, cyclopentanoid:eucominol,

Dilignan배당체:d-pinoresinol-o-β-D- glucopyranoside, liriodendrin,

d-pinoresinol-야-o-β-D-glucopyuranoside, 

d-medioresinol-d-i-o-β-D-glucopyranoside 

olivil-di-o-β-d-g-lucopyranoside:수피 0.1-4.0%,(aucuvin),

잎 1.6-1.7% (aucubin, major comp)


분포 : 중남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는 중국이 특산이며, 현재 중국 중남부의 각성일대에서 다량 재배되고 있다.


약효 ; 수피엽은 혈압강하작용, 특히 수피는 보간신(補肝腎), 강근골, 안태작용(安胎作用), 신허요통, 임신누출, 근골무력, 익정기, 강지, 허리 무릅통증 유산방지, 강장약, 요통, 관절통, 관절염, 건근골, 하지위약, 진정, 진통, 소변불리 등에 수피를 전제로 하여 쓴다.


번식 : 종자, 삽목


비고 : 1970년대 이후 잎과 껍질을 한번 찐 다음 건조하여 차로 마시고 있다.


■  두충 전설

옛날에 장강삼협(長江三峽 : 사천성과 호북성 경계에 있는 삼협)에 납섬을 업으로 하는 아버지와 아들이 살고 있었다. 그들은 납섬(拉纖 : 강을 건너기 위해서, 강의 상하류를 밧줄로 연결하여 배를 타고 노를 젖는 대신 줄을 당기며 강을 건너는 것. 이런 사람은 섬부(纖夫)라 한다)에 의존해 간신히 생활을 유지하였다.


그의 아들은 두충이라 불렀는데, 심성이 착하고 정이 많은 사람이었다. 그는 항상 나이가 많은 섬부들을 도와주는 등 좋은 일을 많이 하였다. 그는 가난한 섬부들과 동고동락하면서 나이가 많은 대부분의 섬부들이 허리와 다리가 항상 시큰거리며 통증이 있고, 현기증으로 고생하는 것을 발견하고는 늘 마음 아파했고, 그 자신이 그들을 치료해 줄 수가 없어 안타까워했다.


하루는 두충이 줄을 당겨 장강변(長江邊)에 있는 큰 산 아래에 도착했을 때, 우연히 약초를 캐는 백발노인 한 분을 만났다. 그는 정중하게 노인에게 인사를 드리고 섬부들이 허리와 다리의 통증과, 현기증으로 고생하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이 병에 대하여 좋은 약이 있는지 도움을 청하였다.


노인은 젊은 두충이 남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알고, 남을 도와주려는 선량한 마음씨에 감동을 해 자기의 약 꾸러미에서 한 가닥의 나무가지를 꺼내 보여 주면서 바로 앞에 있는 큰 산의 기슭에 이 약재가 있음을 일러 주었다.

“이 약재만이 그런 병을 고칠 수가 있네”“하지만 그 약재는 산의 절벽에 있고, 그 산길은 매우 험하고 위험하며, 맹수들이 나타나서, 용기와 담이 없는 사람이면 그 약재를 구할 수가 없다네”두충은 노인의 말을 듣고 나서 기뻐서 어쩔 줄을 몰랐다. 그래서 노인에게 큰절을 올리고는 그 길로 약재를 구하기 위해서 입산을 했다.

험한 산길에서의 산행은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허기에 배가 고파서 야초(野草)와 야과(野果)를 먹으면서 배를 채워야 했고, 몇날 며칠을 노숙하면서 산행을 계속해야 했다. 이렇게 쌓인 피로에 몸은 지칠대로 지쳐서 결국은 큰 나무 아래에서 쓰러지고 말았다.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바람과 비는, 두충의 체온을 점점 빼앗아 갔고, 추위를 느낀 두충은 겨우 정신을 차릴 수가 있었다. 그런데 이게 무슨 기적인가! 그렇게 약재를 찾아 헤매었는데 그 나무가 바로 그가 쓰러져 있는 눈앞에 보이는 게 아닌가!


그의 기쁜 마음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고, 오직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통증과 현기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섬부들에게 빨리 이 약재를 복용케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피로를 잊은 채 약재를 준비하여 흥분한 상태로 급히 하산하였다. 그가 가파른 절벽을 통과할 때 풍화한 암석에 발을 헛디뎌 절벽 아래 장강(長江)에 빠져버렸다. 사람들이 발견했을 때는 호흡이 이미 멈춘 상태였다. 그러나 그는 손에는 약을 놓지 않고 꽉 쥐고 있었다.


섬부들은 이것을 보고서 흘러내리는 눈물을 멈출 수 없었다. 나중에 섬부들은 두충이 가져온 약을 복용하고 병이 점점 호전되었다. 섬부들의 병은 모두 완쾌되었지만 두충의 희생을 잊을 수가 없어 그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그 약재를 두충(杜仲)이라 명하였고,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불리어 지게 되었다.

 

'동물식물자료 >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를 돕는 약초  (0) 2010.08.26
두충의 효능  (0) 2010.08.25
목단피(牧丹皮)의 효능   (0) 2010.08.25
모란(牡丹) / 목단피(牧丹皮)   (0) 2010.08.25
도라지의 효능  (0) 2010.08.2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