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엽과 인진쑥

동물식물자료/약용식물

by 巡禮者 2011. 1. 30. 20:06

본문

애엽과 인진쑥

 

한약재로 쓰이는 쑥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쑥(애엽)과 인진쑥(인진)을 말하는데 성질이 정 반대이다.

 

1) 애엽

그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냉한 사람에게 쓰는데, 손발이 차고 복부도 냉해서 걸핏하면 배가 살살 아파오고 하루에도 여러 차례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경우, 여성의 월경불순이나 월경통, 대하증, 불임증 출혈 등의 지혈과 통증억제, 뜸 용으로 쓰이며, 황해쑥, 참쑥, 야쑥이라고도 부릅니다. 뜸을 뜨는 용으로는 참쑥을 주로 쓰인다

 

 

 

 

2) 인진쑥 

 인진은 성질이 차고 간 기능을 도와주워 피로회복을 빠르게 한다. 또한, 습열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황달을 치료해주며, 소변이 황색으로 잘 나가지 않는 것을 치료해준다.

 

 

 

● 인진쑥 한인진(韓茵蔯)

 

 

풀 같은 갈잎떨기나무 높이 0.7~1m 꽃은 황색으로 7~8월에 핀다 꽃통은 종 모양 원통형으로 겉에 선점이 있고 모두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11월에 익는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기슭양지 바른 곳에 자란다.

 

동의학에서는 인진호(茵蔯蒿) 생당쑥 산인진 [본초]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생당쑥 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산기슭과 길섶 들에서 자란다

 

여름철꽃이 피기전에 전초를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방광경, 비경, 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며 소변이 잘 나록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물엑기스가 이담작용 ,이뇨작용 해열작용을 나타낸다

 

정유성분과 스코풀레틴성분도 이담작용을 나타낸다 황달 , 급성 및 만성 간염,위염, 배뇨장에 등에 쓴다 하루 8~20g을 물로 달여 먹는다 다른 나라에서는 사철쑥을 생당쑥으로 쓴다

 

약효 : 전초를 인진호(茵蔯蒿) 라고 하며 청열, 이습의 효능이 있고, 황달, 소변불리, 풍양창개(風瘍瘡疥)를 치료한다

 

용법 :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한국본초도감에서는 한인진(韓茵蔯) 국화과의 갈잎떨기나무 더위지기 의 지상부이다

 

성미 :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습열(濕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 급성간염으로 전신과 눈에 황달이 생기는 것을 치료한다 소변을 못보는 증상 피부가 가렵고 창진이 있을 때에 효험을 보인다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 등에 1회 15~20g씩 사용한다

 

약리 :담즙 ,분비촉진 작용을 나타내고 항균 작용을 보인다

 

임상보고 : 만성간염,간경화,간암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사용하자 현저한 반응을 나타냈다

 

- 주의 사항

간의 질환이나 황달을 치료할 목적으로 쓰더라도, 인진쑥은 성질이 차다고 하였듯이, 간의 만약 차가운 분이시라면 약 덕을 보기 보다는 독을 마시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인진쑥은 장미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성장 번식하며, 이른 봄철 3월경 약 10Cm정도 자란 것을 채취하여 약으로 쓰며, 4월 이후에 채취한 것은 독성이 있습니다. 특히 여름을 지난 것은 독성이 매우 강하여 약으로 사용하면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애엽(艾葉)

 국화과의 황해쑥(Artemisia argyi Lev. et Vant.), 쑥(A. princeps Pamp. var. orientlis Hara) 또는 산쑥(A. montana Pamp.)의 잎 및 어린줄기를 말린 약재(한국)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산쑥(A. montana Pamp.) 및 애초(A. princeps Pamp.: 艾草)를 사용하며 중국에서는 황해쑥(A. argyi Lev. et Vant.)만을 사용하고 있다.

 

쑥을 뜻하는 애(艾)는 질병을 벨 수 있다는 뜻으로 벤다는 뜻을 지닌 예(乂)자를 사용하였다고 하며, 또는 얼음을 깍아 돋보기를 만들어 들고 해를 향하게 한뒤 쑥을 그 빛 안에 넣으면 불을 붙일 수 있다고 하여 빙대(氷臺)라고도 하였다. 뜸의 주요 재료가 되어 모든 병을 치료하므로 구초(灸草)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이 약은 특이한 방향이 있고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듯하고 약간 독이 있다.[辛苦溫小毒]

 

애엽은 기혈(氣血)과 경맥(經脈)을 따뜻하게 하므로 자궁과 하복부가 허약하고 차서 생기는 자궁 출혈, 임신 중 출혈, 토혈, 코피, 각혈에 지혈 반응을 나타낸다. 또한 하초(下焦)가 허약하고 차며 복부에 냉감과 동통이 있는 증상 및 생리불순, 생리통, 대하(帶下) 등에 사용하며 습진, 피부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있다.

 

약리작용으로 지혈작용, 억균작용, 기관지 평활근 이완작용, 진해거담작용, 수면작용, 자궁흥분유도작용, 과민성 쇼크 보호작용 등이 있다.

 

생김새는 눌려진 잎과 조각으로 되어 있고 종종 가는 줄기가 들어 있다. 잎은 오그라져 있으나 펴서 보면 깃꼴로 갈라져 어긋나게 붙어있고 윗면은 녹색이나 어두운 녹갈색을 띠며, 뒷면은 회백색의 가는 솜털이 빽빽히 나서 부드러운 촉감을 준다. 이 약은 잎이 많이 붙어 있고 윗면은 녹색이며 방향이 짙은 것이 좋다.

 

다른 이름으로 애구초(艾灸草), 구초(灸草), 첨애(艾), 艾(애), 빙대(氷臺), 의초(醫草), 황초(黃草), 애호(艾蒿) 등이 있다.

 

 잎은 지혈 작용이 현저하여 코피에 생용으로도 효과를 보이지만 유산 전조증, 자궁 출혈, 객혈 등의 출혈 증상에 지혈 반응을 신속하게 보인다. 만성 간염, 지연성 간염에 인진보다는 약해도 현저한 간 기능 회복력을 나타낸다. 피부진균의 억제 작용도 보이므로 소양증, 습진에도 활용된다.

 

- 약성

특이한 방향이 있고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듯하고 약간 독이 있다.[辛苦溫小毒]

 

- 효능

기혈(氣血)과 경맥(經脈)을 따뜻하게 하므로 자궁과 하복부가 허약하고 차서 생기는 자궁출혈, 임신 중 출혈, 토혈, 코피, 각혈에 지혈 반응을 나타낸다. 또한 하초(下焦)가 허약하고 차며 복부에 냉감과 동통이 있는 증상 및 생리불순, 생리통, 대하(帶下) 등에 사용하며 습진, 피부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있다.

 

- 약리작용

지혈작용, 억균작용, 기관지 평활근 이완작용, 진해거담작용, 수면작용, 자궁흥분유도작용, 과민성 쇼크 보호작용 등이 있다.

▶ 밤에 배가차서 발과 허리를 꼬부리고 우는 아이에게는 약쑥(애엽) 3g을 물에 끓여 자주 먹인다.

▶ 자궁부정출혈이 심하면 형개 ㆍ 부들꽃가루(포황) ㆍ 측백잎 ㆍ 갖풀(아교) ㆍ 약쑥(애옆)을 각각 같은 양으로 15 ∼ 20g을 물에 끓여 하루 세 번 먹는다.

▶ 기관지염에는 애엽 60g, 흑설탕 15g에 물 300ml을 붓고 100ml 정도 되게 달여 1일 3회에 나누어 마신다.

▶ 담낭염증에는 봉출 8g, 약쑥잎(애옆) 30g을 600ml 물에 끓여서 하루 3번 먹는다.

▶ 임신이 되었는가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식초에 약쑥잎을 끓여 반잔을 마신후 배가 몹시 아프면 임신이다.

▶ 귀울음 소리가 나면서 잘 들리지 않고 머리가 아픈 데 : 잘 말린 애엽 전초를 잘게 썰어서 베개에 넣고 베고 잔다. 약 1개월 동안 계속하면 효과를 본다.

▶ 위병으로 가슴이 쓰릴 때에 : 신선한 것 15~16g을 잘 짓찧어 물 100㎖에 담가 즙을 내어 한 번에 30㎖씩 하루 3번 식 전에 먹는다.

 

- 애엽 주의 사항

이는 쓴맛으로 음양오행의 오행상 화심(火心)이니, 심에 속하는 맛으로, 속열이 있거나 할 때 가슴이 답답하고 눕고만 싶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주치증상◈

 

"<別錄(별록)>: 뜸으로 모든 병을 치료한다. 달여서 복용하면 피를 토하는 것과 이질(痢疾)을 치료하고 음부의 부스럼을 치료하며 여성의 비정기 자궁출혈을 치료한다. 음기(陰氣)를 원활하게 하고 살을 잘 돋게 하고 풍한(風寒)의 사기(邪氣)를 물리치고 자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약을 달일 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한다.

 

도홍경(陶弘景) : 찧어서 즙을 사용하면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멎게 하고 회충을 죽인다.

 

소공(蘇恭) : 코피, 하혈, 피고름 섞인 설사에 물에 끓이거나 환 혹은 가루를 만들어 복용한다.

 

甄權(견권) : 여성의 비정기 자궁출혈, 치질, 창칼에 의한 외상을 치료하고 복통을 멎게 하며, 임신을 안정시킨다. 술과 함께 달여서 사용하면 옴과 같은 피부병에 좋다. 찧어서 즙을 내어 복용하면 냉기와 무서운 독충으로 인한 복통을 치료할 수 있다.

 

池大明(지대명) : 대하(帶下)를 치료하고 霍亂(곽란)를 동반한 근육경련을 치료하며 이질(痢疾) 이후의 한열왕래(寒熱往來) 증상을 치료한다.

 

王好古(왕호고) : 대맥(帶脈)이 병든 것을 치료하고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증상을 치료하며 허리가 찬물에 들어간 것처럼 싸늘한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냉기(冷氣)와 습기(濕氣)가 침범한 것을 없앤다."

 

'동물식물자료 >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삼의 효능  (0) 2011.05.02
엉겅퀴의효능  (0) 2011.03.04
독활 [獨活]   (0) 2010.11.28
빈랑 [檳榔 ]   (0) 2010.11.09
소루쟁이와 수영 비교  (0) 2010.10.21

관련글 더보기